국산차 ‘외부디자인’은 기아, ‘실내디자인’은 현대 우세
– 실내외 균형은 쉐보레 우수
자동차전문 리서치업체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는 3년 이내(2011년 7월 기준이므로 2008년 7월 이후) 새 차를 사서 이용 중인 사람 26,904명에게 자기 차의 외관스타일, 전면/측면/후면 디자인 등 ‘외부디자인’과 ‘실내디자인’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물었다. 10점 만점으로 평가하게 했고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체감만족도를 구했다. 사례수가 60 이상인 모델 61개를 추려 그 중 TOP5를 선정했다.
‘외부디자인’에 대한 소유자 체감만족도에서 기아의 K5가 86.0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현대의 Genesis Coupe와 쉐보레의 Cruze가 85.4점으로 나란히 공동 2위를 차지했고, 이어서 기아의 K7(84.7점)과 쉐보레의 Alpheon(84.4점)이 4, 5위를 차지하며 TOP5 안에 들었다[표1].
‘실내디자인’에 대한 체감만족도에서는 쉐보레의 Alpheon이 82.5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현대 Genesis(80.8점), 쉐보레 Cruze(79.4점), 현대와 5G Grandeur(78.4점)와 Veracruz(77.8점)가 순서대로 TOP5 안에 들었다.
기아는 K5와 K7을 통해 외관디자인이 좋은 회사로, 현대는 Genesis, 5G Grandeur, Veracruz를 통해 내부디자인에 탁월한 회사임을 보여주었다. 반면 쉐보레의 Alpheon과 Cruze는 외부와 실내 디자인 모두에서 TOP5에 들어, 내–외관이 모두 만족스런 모델로 소유자들의 평가를 받았다.
[조사개요]
조사명: 2011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조사
조사기관: (주)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조사대상: 최근 3년 내 새 차 구매자
조사기간: 2011년 7월
조사방법: 온라인 우편조사(e-mail survey)
표본규모: 총 응답자 26,904명
위 조사 결과는 마케팅인사이트가 2001년부터 매년 7월에 실시해온 대규모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조사’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조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utoinsight.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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