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육 지원과 국어 환경 개선에 앞장서

뉴스 제공
국립국어원
2012-05-22 11:59
서울--(뉴스와이어)--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은 기자간담회를 열어 세종학당 등 국내외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통합 지원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국민들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에 힘쓸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한류 등 다양해진 한국어 학습 수요에 맞는 교수·학습법 연구 보급
체계적·효율적 교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

지속적으로 증가해 온 한국어 학습 수요가 최근에는 한류, 유학생, 취업, 이주 등의 이유로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이론 연구와 실질적 지원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한류 팬, 유학생,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다문화가정 자녀 등 대상별로 특성화된 교수·학습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한국어 교원의 역량 강화 기회가 부족하고 비체계적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에 국립국어원은 다양해진 수요에 맞추어 이론 연구·개발과 교원 연수 기능을 강화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육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핵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먼저,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론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다양한 교육 과정, 교육 자료, 교수법 개발의 근거가 되는 실증적이고 객관적인 언어 사용 자료인 말뭉치를 구축하여 활용할 것이다. 또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부처별, 기관별로 분산되어 있는 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통합·보완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한국어 교원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은 국내 교원뿐만 아니라 국외 교원을 위한 초청 연수와 전문가 파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표준 교육과정과 교재만으로 해소하기 어려운,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과정과 교재가 자체적으로 개발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국내외에서 생산되는 한국어 교육 자료의 체계적 수집·관리·보급 체계를 구축하며, 개별 현장 상황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 교육 자료 등이 자체적으로 개발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지침과 방법론을 제공하고 우수 교재에 대한 인증 기준을 마련하여 한국어 교재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유도할 것이다. 아울러 한류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국내외에 송출함으로써 한류 문화 수요자층이 한국어 학습자층으로 발전하는 데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의 양적 확대가 질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공공언어 감수단 운영 및 민간 국어운동 활성화
복수 표준어 확대, 문장 부호 보완 등 어문규범 현실화 지속 추진

급격한 사회 발전에 따라 각계각층이 소통의 장애를 심각하게 겪고 있어 국가 발전의 걸림돌이 된다는 진단에 따라, 국민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도 중점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우선 국민의 국어능력에 대한 대규모 조사를 2013년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생활에 필요한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공공 기관이나 언론 매체 등 국민 언어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는 공적 분야의 언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더욱 강화한다.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한 공공언어 감수단 운영을 활성화하며, 국민들의 참여를 위해 민간 국어운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다. 전문용어의 체계적 관리를 강화하여 전문용어가 여과되지 않고 공공기관이나 매체에서 그대로 사용됨으로써 생기는 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한다.

변화하는 언어 현실에 맞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어휘들을 표준어로 인정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며, 컴퓨터 사용 환경에 맞춘 문장 부호 지침서를 연내에 발간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3년 동안 구축해 온, 100만 어휘가 수록된 ‘개방형 한국어 지식 대사전’이 올해 말에 공개된다. 이 사전은 실제 사용되고 있는 모든 단어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언어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찾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립국어원 개요
국립국어원은 우리나라의 올바른 어문 정책을 연구·수행하고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기관이다. 역사적으로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도운 ‘집현전’의 전통을 잇고자 1984년에 설립한 ‘국어연구소’가 1991년 ‘국립국어연구원’으로 승격되고, 2004년에 어문 정책 종합 기관인 ‘국립국어원’으로 거듭났다.

웹사이트: http://www.korean.go.kr

연락처

국립국어원
어문연구팀
김한샘 연구관
02-2669-97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