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낙가동 소류지 두꺼비 이동통로 설치
낙가동 소류지는 두꺼비 주요 산란지역으로 매년 5월이면 새끼두꺼비들이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린 날에 산으로 이동하기 위해 도로를 횡단하는데 그때마다 차량 때문인 로드킬로 매년 생명을 잃고 있다.
이 때문에 시는 로드킬 예방대책으로 새끼두꺼비들이 많이 이동할 것으로 예측되는 경로 2곳에 이동통로를 임시 설치했다.
새끼두꺼비들의 이동습성을 보면 매년 3월에 어미 두꺼비들이 산란지로 이동하여 알을 낳고 산으로 회귀하는데 새끼두꺼비들은 어미가 회귀한 경로로 다시 돌아가는 습성이 있다.
올해에는 두꺼비 이동 길목에 이동통로를 설치해 새끼두꺼비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시 자연보전담당은 “낙가동 소류지는 매년 새끼두꺼비들이 대이동 하는 장소인 만큼 로드킬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새끼두꺼비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통로를 설치했다”고 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환경과
자연보전담당 이조원
043-200-2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