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공공자전거 ‘타슈’ 시내 전 지역으로 확대 구축

대전--(뉴스와이어)--대전시는 그동안 둔산 지역 일원에만 시범적으로 운영해온 시민공공자전거 ‘타슈’를 시내 전 지역으로 확대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21일 시에 따르면 그동안 자전거 200대(대여소 20곳)의 타슈의 수를 1000대(대여소 100곳)로 늘리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전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 내달 1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번에 추가로 확대된 지역은 5개 권역 대여소 80곳으로 ▲둔산·유성·연구단지권 36곳 ▲도안신도시권 11곳 ▲태평권 11곳 ▲판암·가오권 10곳 ▲송촌권 12곳 등이다.

시는 이번 확대지역에 대해 지하철과 타슈를 환승할 수 있도록 기존 둔산 시범운영에서 유성·연구단지, 도안신도시, 판암·가오권, 태평권까지도 지하철역 주변을 선정해 주민이 많이 이용토록 배치했다.

또 지하철이 없는 대덕구는 전략거점지역으로 아파트 밀집지역이면서 유동인구가 많은 송촌지구를 중심으로 우선 구축했다.

자전거 이용은 한꿈이 교통카드 및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해 ‘타슈’ 홈페이지 가입 후 결재하면 되고, 비회원은 휴대폰 인증을 통해 이용하면 된다.

자전거 사용료는 6월 한 달간 시스템 시범운영 및 안정화 작업과 자전거 유료화에 대한 시민홍보를 거쳐 7월 1일부터 사용료를 징수할 예정이다.

이는 공공자전거 보급의 한정성과 장시간 사유물화 이용 제한, 최소운영 비용을 확보를 위해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징수하는 것이다.

이용 기본요금(1시간이내)은 회원인 경우 1년권 3만원, 30일권 5000원, 7일권 3000원이며, 비회원은 1일 이용권 500원이다.

추가사용료는 1시간초과부터 3시간까지 30분당 500원이며, 3시간을 초과하면 30분당 1000원이다.

인센티브는 ‘자전거와 버스(지하철) 간 대중교통과 연계 마일리지 적립 시스템’이 본 확대사업에 포함돼 자전거에서 버스(지하철)나 버스(지하철)에서 자전거로 환승할 경우 1일 2회 기준, 1회당 100원의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이를 타슈를 이용할 때 활용하면 된다.

이번 ‘타슈’ 확대사업은 연차적 권역별 확산계획에 따라 주요 생활거점 중심으로 1단계로 추진했으며, 앞으로 시민호응 및 이용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단계 구축규모를 정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지속적인 자전거 인프라 확충과 자전거 보험 운영, 다양한 자전거 시책을 펼쳐 자전거이용자가 확연히 증가했다”라며 “이번 ‘타슈’ 무인대여시스템 1000대 구축사업 완료로 자전거가 녹색교통 수단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큰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타슈’ 무인대여 자전거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와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공동으로 개발해 지난 2009년부터 시범운영을 해왔으며, 자전거 1대당 일일평균 회전률이 8.87회, 1일 평균이용이 1064회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etro.daejeon.kr

연락처

대전광역시
건설교통국
건설도로과
자전거정책담당 정진필
042-600-374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