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6월 호국의 달 기념 ‘미래 전장 변화 이끌 5대 첨단 전기기술’ 발표

- ‘아이언맨’ 슈트, 전투로봇, 비살상 통증무기, 무선전력전송 기반 전투기

- 국방분야 첨단화 및 전쟁 양상 변화시킬 유망 전기기술 응용 무기 10選 전망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2-05-24 09:32
창원--(뉴스와이어)--“아이언맨’ 슈트를 입고 괴력을 발휘하는 전투병, 태권V와 같이 적진을 누비는 전투로봇, 먼거리에서 적을 단숨에 제압하는 비살상 통증무기, 무선 전원 공급으로 수천킬로미터를 비행하는 장거리 폭격기…”

꿈이나 공상과학 영화에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다. 고자장화, 고전계화, 지능화, 초정밀화, 초소형화, 친환경화로 진화하는 첨단 전기기술이 국방산업 및 무기체계와 결합하면 향후 십수년안에 이뤄질 수 있는 시나리오다.

국내 유일 전기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원장 김호용 www.keri.re.kr)은 24일 다가오는 6월 호국의 달을 맞아 국방산업과 첨단 전기기술의 상승적인 결합을 통해 군 전력의 첨단화를 견인하고 2030년경 전쟁의 양상을 완전히 새롭게 변모시킬 것으로 예측되는 기술들을 모아‘미래 전장(戰場)의 변화 이끌 KERI 5대 핵심 전기기술’을 선정, 발표하고 이 기술들이 구현할 ‘전기기술 응용 첨단 무기 10선’과 ‘미래 전장 시나리오’를 함께 소개했다.

이번에 선정된 5대 기술과 첨단무기 10선은 ▶비살상 무기용 전자기파 기술(전자기탄, 비살상 통증무기) ▶미래함정용 초전도 기술(기뢰제거기술, 초전도 추진함) ▶미래공격 무기용 전자기장 기술(전자력발사장치) ▶전투로봇용 전동력 기술(전투로봇, 파워슈트) ▶에너지 보급용 전력전송 · 전지기술(연료전지, 극한전지, 무선전력전송) 등이다.

<5대 핵심 전기기술 / 응용무기 10선 / 용도 및 특징>

1. 비살상 무기용 전자기파 기술
- 전자기탄(EMP) / 적 지휘체계/무기체계 마비
- 비살상 통증무기 / 적의 핵심요원 먼거리 비살상 제압

2. 미래함정용 초전도 기술
- 기뢰제거기술 / 해상 기뢰 등 장애물 사전 제거
- 초전도 추진함 / 선박 동력부 간소화, 진동/소음 최소화

3. 미래공격 무기용 전자기장 기술
- 전자력발사장치(레일건/코일건) / 초장거리 타격, 저소음, 초고속 발사체로 목표물 타격, 인공위성의 초기 발사도 가능

4. 전투로봇용 전동력 기술
- 전투로봇 / 인간병력 대체해 정찰 수송 등 임무수행
- 파워슈트 / 동력전투복 통한 전투병 능력 극대화

5. 에너지 보급용 전력전송 · 전지기술
- 연료전지 / 동력원 용량 극대화로 장거리 이동
- 극한전지 / 극지 환경에서 동력원 활용
- 무선전력전송 / 동력원 공급 한계 극복 및 전장 확대

한국전기연구원(KERI) 미래전략실 연구팀은 과학기술미래비전, 국방과학기술조사서, 국방 R&D 정책서, 각국 국방부 등이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미래 전장의 모습을 예측하는 한편, 미래 핵심 국방전기 후보기술 106개를 선정했다. 이후 국방 및 전기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각 기술별 전기기술과의 융합 시너지 효과를 조사하여 비슷한 전기기술군별로 분류하는 단계를 거쳤다. 이후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국방기술과 시너지 효과가 우수한 5대 핵심 전기기술을 도출했다. 또한 시나리오 작성기법에 근간하여 5대 핵심 전기기술이 적용되는 미래전장 목표 및 트렌드를 결정하고 각 목표에 해당되는 세부 국방전기기술을 선정해 미래전장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관련 정책기관의 전략적 함의를 도출했다.

이번 선정작업을 총괄한 KERI 이홍식 미래전략실장은 "현재 전기기술은 단순히 전기에너지를 안정하게 공급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융복합 추세에 따라 전통적인 연구분야 외에 의료, 국방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을 시도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하고 ”전기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전기분야의 최고 미래유망 분야이자 KERI의 핵심 전기기술인 전자기파, 초전도, 플라즈마, 전동력, 전력전송·전지기술이 국방과학 및 군사용 무기개발에 융합·활용됐을 경우 예상되는 미래전장의 변화 양상을 예측·전망해 봄으로써 향후 국방산업 첨단화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기기술 응용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데 이번 선정의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KERI는 이번에 도출된 유망기술과 접목분야를 기관의 중장기 발전계획 및 미래비전 수립에 활용하는 한편, 국방과학분야 정책수립 등에 제안하고 관련분야 기술개발 방향성 정립에 반영할 방침이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
류동수 선임행정원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