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4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

대전--(뉴스와이어)--2012년 1/4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

1. 개 황

2012년 1/4분기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279조 4,37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26.5% 증가
- 거래내역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27.7%,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 29.8% 증가

전분기에 비해서는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2.3% 감소
- 기업·정부간전자상거래(B2G)는 30.5% 감소

2. 2012년 1/4분기 주요 부문별 거래동향

가.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거래주도별 거래액을 보면 구매자중심형은 132조 9,04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19.5% 증가, 판매자중심형은 113조 7,110억원으로 44.1% 증가한 반면, 중개자중심형은 12조 130억원으로 4.1% 감소. 거래액 비중은 구매자중심형 51.4%, 판매자중심형 44.0%로 나타남

산업별로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 제조업(30.7%), 건설업(67.6%), 운수업(42.5%) 등은 증가한 반면, 전기·가스·수도업(-34.3%)은 감소. 제조업의 비중은 71.4%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1.7%p 확대된 반면, 도·소매업은 15.2%로 2.7%p 축소

나.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조달물품 및 공사거래 내역을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 재화 및 서비스 구매액(16.6%)과 건설공사 계약액(10.3%) 모두 증가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전년동분기에 비해 1.4%p 확대된 59.3% 비중을 보였으며, 건설공사 계약의 비중은 1.4%p 축소된 40.7%를 나타냄

3. 사이버쇼핑(B2C 등) 동향

□ 개 황

2012년 1/4분기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7조 7,11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11.8% 증가
- 기업⋅소비자간 거래액(B2C)이 3.0% 증가하였으며, 소비자간 거래액(C2C 등)은 29.0% 증가

전분기 대비로는 2.1% 감소
- B2C가 0.8% 증가한 반면, C2C 등은 6.2%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2012년 1/4분기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음·식료품(28.4%), 농수산물(26.9%), 컴퓨터 및 주변기기(23.7%) 등이 증가한 반면, 소프트웨어(-21.9%), 아동·유아용품(-11.2%), 스포츠·레저용품(-6.2%) 등은 감소

전분기에 비해서는 농수산물(25.2%), 서적(18.9%), 컴퓨터 및 주변기기(13.9%) 등에서 증가한 반면, 스포츠·레저용품(-20.8%),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15.1%), 가전·전자·통신기기(-8.6%) 등은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전년동분기 대비 컴퓨터 및 주변기기(1.1%p), 음·식료품(1.1%p), 여행 및 예약 서비스(1.0%p) 등은 확대, 가전·전자·통신기기(-1.6%p), 아동·유아용품(-1.2%p), 농수산물(-0.7%) 등은 축소

전분기에 비해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1.5%p), 음·식료품(1.1%p), 서적(0.9%p) 등은 확대,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2.4%p), 가전·전자·통신기기(-0.8%p), 농수산물(-0.8%p) 등은 축소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12년 1/4분기 취급상품범위별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종합몰(10.9%)과 전문몰(14.7%) 모두 증가
- 전분기에 비해서는 종합몰(-2.9%)은 감소한 반면, 전문몰(0.4%)은 증가

2012년 1/4분기 운영형태별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online업체(8.4%)와 on/offline병행업체(18.2%) 모두 증가
- 전분기에 비해서는 online업체(-6.8%)는 감소하였으나, on/offline병행업체는(7.2%) 증가

□ 지불결제수단 및 배송수단별 구성비

2012년 1/4분기 사이버쇼핑 거래를 지불결제수단별 거래액 구성비로 보면 카드 72.7%, 계좌이체 21.5%, 전자화폐 2.5%임
- 전년동분기에 비해 전자화폐(2.4%p)의 비중이 확대된 반면, 계좌이체(-2.6%p)는 축소

2012년 1/4분기 배송수단별 거래액 구성비는 택배 84.9%, 자체배송 10.3%, offline제휴 1.7%임
- 전년동분기에 비해 자체배송(7.0%p)의 비중이 확대된 반면, 택배 (-6.9%p)는 축소

통계청 개요
통계의 기준설정과 인구조사, 각종 통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외청이다. 정부대전청사 3동에 본부가 있다. 1948년 정부수립 때 공보처 통계국으로 출범해 1961년 경제기획원으로 소속이 바뀌었다가 1990년 통계청으로 발족했다. 통계의 종합조정 및 통계작성의 기준을 설정하며, 통계의 중복 방지 및 신뢰성 제고, 통계작성의 일관성 유지 및 통계간 비교를 위한 통계표준 분류의 제정 개정 업무를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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