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창의성 ·인성·감성을 갖춘 인재 양성 특별 교육프로그램 ‘University+’ 개설

뉴스 제공
고려대학교
2012-05-28 12:38
서울--(뉴스와이어)--고려대학교(총장 김병철)는 창의성과 인성, 감성을 갖춘 고대인 양성을 목적으로 “University+”(유니버시티 플러스, 이하 U+)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U+’는 ‘일반적인 대학을 넘어서는 고려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고려대 교무처는 ‘Proactive KU’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방향으로서의 ‘U+’를 바탕으로 특별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U+’는 실천을 목표로 크림슨 에티켓, 온새미로 생각, 나누리 Dialogue, 사람·희망, 스콜레 등 다섯 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2012학년도 1학기부터 시작하는 U+에는 △사람·희망 △크림슨 에티켓 △온새미로 생각, 세 가지를 먼저 시행하며 오는 2학기부터 5가지 강의가 모두 진행된다.

그 첫 시간으로 5월 30일(수) 오후 4시부터 고려대 백주년기념관 원격회의실에서 김정은 고려대 석좌교수가 <열정은 平生의 과제다 : Tamiflu와 나의 인연>이란 주제로 우아한 삶을 위한 제안으로서 “사람·희망” 프로그램의 첫 테이프를 끊는다.

김정은 고려대 석좌교수는 신종플루 치료제인 ‘타미플루’ 개발자로 이달 미국 바이오제약사 길리아드 사이언스를 떠나 국내 신약 개발 벤처사인 카이노스메스 연구개발 총괄책임자로 자리를 옮겨 글로벌 항암 신약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5월 31일(목) 오후 4시 30분부터 고려대 백주년기념관 원격회의실에서는 정순화 고려대 전문교수(가정교육과)가 <에티켓, 성공인생의 첫걸음>이란 주제로 생활에티켓 교육프로그램인 “크림슨에티켓”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6월 5일(화) 오후 5시 고려대 생명과학관 오정강당에서는 김기창 고려대 교수(법학전문대학원)가 <자연과학도가 법을 알아야하는 이유>라는 주제로 학문의 통섭과 융합 경향을 체험하는 “온새미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수강생에게 인증서를 교부하고 이를 학적부에 기재할 예정이다.

‘U+’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창의성과 균형은 물론이고 따듯한 감성과 세련된 매너까지 겸비한 학생이다. 이러한 인재들이 배출되는 것이 곧 고려대를 힘차게 이끌어가는 혁신적인 동력으로 기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명순구 고려대 교무처장은 ‘U+’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생들이 지금보다 행복하고 따뜻한 삶을 누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 프로그램 소개
(1) “크림슨 에티켓”
운영형태 : 강의(+실습)
생활에티켓 교육프로그램
크림슨(crimson)은 활기와 정열을 상징하는 빛깔로 고려대의 상징색으로 고려대생을 위한 에티켓 교육의 이름으로 적합.

(2) “온새미로”
운영형태 : 강의
학문의 통섭·융합 경향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자연과학도를 위한 인문학 강좌, 인문학도를 위한 자연과학 강좌 등, 분화된 학문틀의 틈새를 보충하는 통합 인식틀로서의 학문 시각을 체험함
시간 : 60분(강의) + 30분(질의/응답)
“온새미로”란 가르거나, 쪼개지 않고, 생김새 그대로, 자연 그대로, 언제나 변함없이 라는 뜻의 순우리말

(3) “나누리 Dialogue”
운영형태 : 토론(Round Table Dialogue)
전문가 초청 토론 프로그램. 학문적 관점에서 참신한 영감을 줄 수 있거나 혹은 학생들의 삶에 귀감이 될만한 분을 2~3명 초청하여 자유토론(주제는 피초청자에 따라 다양)을 진행하고 참여 학생(20명 내외)들은 그 토론을 경청함. 복수의 피초청자 간의 대화가 끝나면 피초청자와 참여 학생 사이에 자유토론을 진행함
시간수 : 60분(피초청자 간 토론) + 60분(피초청자와 학생 간 토론)
나누리의 ‘나’는 나를, ‘누리’는 세상을 일컫는 말. ‘나’와 ‘누리’를 합쳐 읽으면 다른 사람과 무엇을 공유한다는 뜻이 됨.

(4) “사람희망”
운영형태 : 명사초청 강연(공개강연으로서 재학생은 물론 교우, 지역주민도 참가)
일정 수 이상 수강시 인증서 교부, 학적부 기재
시간수 : 60분
강연주제 : 대체로 3유형(① “우아한 삶을 위한 제안”; ② “바른 삶을 위한 제안” ③ “빼어난 삶을 위한 제안”)이나 강연자가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함.
“사람희망”이란 미래의 희망은 사람에서 찾아야 한다는 의미임

(5) “스콜레”
운영형태 : 전문가 초청 강연
와인특강, 커피특강, 패션특강 등 교양 강좌 프로그램
일정 수 이상 수강시 인증서 교부, 학적부 기재
시간수 : 60분(강의) + 30분(질의/응답)
스콜레(schole)는 학교(school)의 어원. ‘스콜레’는 ‘교양을 위한 여가’를 뜻하는 그리스어. 고대 아테네 교육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고, 풍부한 교양을 지닌 자유인을 양성하기 위한 것.

웹사이트: http://www.korea.ac.kr

연락처

고려대학교 홍보팀
서민경
02-3290-10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