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타카드 조사…모바일 결제 도입 아직 초기 단계, 각 국가별 준비 정도 달라

- 싱가포르, 캐나다, 미국, 케냐, 한국, 모바일 결제 준비 정도 가장 앞서

- 젊은 부유층, 초기 도입 견인차 역할 할 것

- 조사 결과, 더 많은 산업 파트너십 필요

뉴스 제공
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2-05-29 13:05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는 전세계 34개국을 대상으로 개인-개인(person to person), 모바일 웹 커머스, 모바일 비접촉 결제 등 세 가지 타입의 모바일 결제에 대한 사용 준비 정도를 분석한 마스타카드 모바일 결제 준비 지수(MasterCard Mobile Payments Readiness Index, MPRI)를 발표했다. MPRI에 따르면 국가별 결과는 다르지만 소비자들의 준비도가 모바일 결제 수단 도입에 있어 꼭 필요한 주요 성공 요인으로 나타났다.

MPRI에 따르면, 싱가포르, 캐나다, 미국, 케냐, 한국이 준비가 가장 잘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영국과 같은 대규모, 통합 시장이든 싱가포르와 같은 소규모, 기술 주도 시장이든 전세계 시장들이 모바일 결제 도입에 있어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모바일 기기가 결제 수단 믹스에 있어 주목할 만한 비중을 차지하는 변곡점을 향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를 포함한 일부 시장들의 경우, 18-34세 젊은 부유층 소비자들이 현금 또는 결제용 카드보다 모바일 결제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여 모바일 결제에 있어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국가들의 경우, 남성들이 주로 이런 현상을 보였지만 중국, 이집트, 필리핀의 경우, 여성들이 더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 MPRI 결과, 모바일 결제 생태계 내 주요 기업들 간의 파트너십이 모바일 결제 상용화를 가속화하는데 있어 꼭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기관, 통신사, 정부, 기술 제공 업체 및 기타 업체 간의 협력과 협업이 모바일 결제 시장이 필요로 하는 경제 규모(critical mass)에 도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 가장 높은 소비자 점수를 기록한 상위 10개국 중 9개국이 APMEA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국가로 나타났다.
- 조사 대상국 중 71%에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세가지 모바일 결제 타입 중 m-커머스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 개발도상국 소비자들의 경우, 모바일 결제를 통해 보다 큰 국내외 시장 및 안전한 경제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휴대폰 결제를 사용하는 반면 선진국 소비자들의 경우, 휴대폰 결제의 편리함 때문에 모바일 결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인사이트 담당 부사장 티어도어 아이아코부지오(Theodore Iacobuzio)는 “모바일 결제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 인프라, 시장에 부응하는 규제 환경과 탄탄한 경제가 필요하다”며 “필요 조건은 소비자의 준비도와 업계 협업이다. 그 어떤 기업도 혼자 모바일 결제를 개발, 활성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생태계 내 주요 기업들이 협력하여 총체적으로 모바일 결제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MPRI 리포트 결과 요약본, 인터엑티브 글로벌 맵 및 조사 대상 34개 국가의 결과는 http://mobilereadiness.mastercard.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수 조사 방법

마스타카드 글로벌 인사이트(MasterCard Global Insights)는 2011년 10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전세계 34개 시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마스타카드 모바일 결제 준비 지수(MPRI)를 완성했다. MPRI는 경제, 인구, 통신, 결제 산업 데이터 등을 포함한 총 50가지 정량적, 정성적 내용 및 개별 소비자 조사 내용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각 시장을 1부터 100 스케일로 랭킹했다. 이 내용들은 환경, 금융 서비스, 규제, 인프라, 소비자 준비도, 파트너십 등 여섯 가지 항목으로 결합되어 각 국가별 모바일 결제 준비 지수로 산출되었다.

마스터카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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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http://www.mastercar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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