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품질 만족 1위 ‘르노삼성 SM7과 QM5’

- 소비자 선택은 ‘품질’보다 ‘디자인’

서울--(뉴스와이어)--국산차를 타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기 차의 ‘품질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게 했다. 1, 2위는 르노삼성 SM7과 QM5 차지였다. 수입차와의 품질 격차는 여전히 컸다.

자동차전문 리서치업체 마케팅인사이트(대표:김진국)는 3년 이내(2011년 7월 기준이므로 2008년 7월 이후) 새 차를 사서 이용 중인 사람 26,904명에게 자기 차의 ‘잔 고장 및 내구성 등 품질 전반’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물었다. 10점 만점으로 평가하게 했고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체감만족도를 구했다. 사례수가 60 이상인 모델 61개를 추려 그 중 TOP5를 선정했다.

‘품질 전반’에 대한 소유자들의 체감만족도 1, 2위는 르노삼성 차지였다. SM7(82.4점)이 1위, QM5(82.2점)이 2위였다[표1]. 이어서 현대 Genesis(80.8점), 쉐보레 Alpheon(80.7점), 기아 Opirus(80.0점)가 TOP5에 들었다.

르노삼성의 SM7과 QM5는 최상위를 차지했지만 판매부진으로 고전해온 모델이다. 소유자들이 품질에 대해 만족함에도 판매가 잘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장점들이 일반소비자에게 잘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품질 전반 체감만족도의 국산차 평균은 73.5점으로 수입차 전체 평균 81.2점에 7.7점 못 미친다. 품질은 수입차를 사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며, 구입 후 잘 샀다고 생각하는 이유의 하나다(“수입차 한 2년쯤 타보니, 어때?”). 반면 국산차의 구입은 ‘디자인’과 ‘가격조건’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수입차 사는 이유”).

소비자들의 선택이 품질 같은 상품의 본질적 가치 보다는 외관에 치우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이 역시 하나의 흐름이다. 다음 흐름은 연비, 품질 같은 것이 될 것이다. 수입차 소비자를 보면 짐작할 수 있다.

[조사개요]
- 조사명: 2011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 조사
- 조사기관: (주)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조사대상: 3년 내 새차 구매자
- 조사기간: 2011년 7월
- 조사방법: 온라인 우편조사(e-mail survey)
- 표본규모: 총 응답자 26,904명

위 조사 결과는 (주)마케팅인사이트가 2001년부터 매년 7월에 실시해온 대규모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 조사’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조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utoinsight.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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