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3호선 범시민자문단’ 자문위원 15명 신규 위촉
2009년 7월 대구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의 착공과 함께 구성된 범시민자문단은 시민단체, 전문가, 기업인, 주부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로 구성됐다.
그동안 우리나라 최초 대중교통 시설로서 생소한 건설 방식인 모노레일의 특징과 장점을 시민들에게 여과 없이 전달하고, 추진 과정에 수반한 차량색상, 디자인, 시범 가로 자문 등 의견 제시로 3호선 건설에 동참해 왔다.
3호선 궤도 빔 제작장 현장 견학과 공사 추진상황 설명회 참석 등을 통해 제시된 자문단의 의견은 모노레일의 교각 등 구조물과 차량 내부 구조 등에 반영됐다.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는 3호선 건설공사의 공정이 절반 정도 진행된 현시점에서 시민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 3호선 모노레일에 관심이 많은 시민을 신규로 임명, 자문단을 활성화하게 된 것이다.
신규 위촉된 자문위원은 “시정에 참여할 기회를 준 데 대해 감사하고 대구시민으로서 무한한 자부심을 느끼며, 시민과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앞으로도 구·군 등에서 추천하는 자문위원을 위촉할 예정이다. 특히 3호선 건설 노선을 거치는 지역 주민을 우선적으로 자문위 위원으로 위촉해 시민과 함께하는 명실상부한 시민 모노레일로 건설할 계획이다.
안용모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도시철도 3호선은 대중교통 수단이자 달성로 확장, 한전 지중화 등의 도심경관에 획기적인 변모를 가져온다. 또 1·2호선 환승과 역세권 상권 활성화로 지역 경제 활동의 긍정적인 활동을 가져온다”며 “국내 첫 시도인 만큼 모범적 사례로 남도록 첨단 건설방식과 함께 최고의 디자인으로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도록 시공해 지역의 랜드마크, 명품 모노레일이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대구도시철도공사 개요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신속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tro.or.kr
연락처
대구도시철도공사
건설본부
남한동
053-640-3614
-
2013년 5월 1일 1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