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백병원 박민구 교수, ‘AUA best poster winne’ 선정
이번 베스트 포스터에 선정된 논문은 방광내시경 시술시 음악 감상이 환자의 통증과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입증한 ‘방광내시경 중 음악 감상이 환자의 불안감, 통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Listening to music decreases patient anxeity, pain, and dissatisfaction during cystoscop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의 논문이 선정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조군인 통상적 방광내시경 시술 군과 블루투스 헤드셋을 이용하여 방광 내시경 시술의 준비과정부터 끝날 때 까지 클래식 음악을 듣게 한 두 군으로 나눠 진행했으며 방광내시경 전 후의 혈압, 맥박 등의 활력징후 인자와 시각 아날로그 척도를 이용한 통증 및 만족, SAT 설문지를 이용한 불안정도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대조군에서 활력징후군, 즉 혈압, 맥박 등이 더욱 안정적이였으며 통증, 불안감, 만족도 면에서도 대조군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민구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방광내시경에서 비침습적이고 비약물적이면서 비용도 들지 않는 간단한 음악 청취가 환자의 통증과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며 “앞으로 방광내시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료 현장에서 음악의 진통 및 진정효과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AUA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비뇨기과 학회로서 전 세계에서 모인 비뇨기과 의사들의 발표한 총 2000여편의 초록 중 70편이 우수포스터상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paik.ac.kr
연락처
인제대학교 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02-2270-0533
이메일 보내기
-
2012년 11월 5일 1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