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업계 최저전력의 ‘ADXL362’ MEMS 가속도계 출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12-06-05 09:00
서울--(뉴스와이어)--신호처리 애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NASDAQ: ADI)는 오늘 업계 최저전력의 MEMS 가속도계를 선보였다.

3축 디지털 MEMS 가속도계인 ADI의 ADXL362는 동작 감지 웨이크업 모드에서 300nA로 동작하며 동일한 모드에서 가장 근접한 경쟁사 센서 제품보다 전력 소비량이 60% 더 적다. 전체 측정 모드에서 ADXL362는 100Hz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2μA를 소모하는데, 이는 동일한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경쟁사의 MEMS 가속도계보다 전력 소비가 80% 적은 수준이다. ADXL362는 이처럼 전력 소모량이 극도로 낮기 때문에 배터리의 기대 수명이 몇 개월 또는 몇 년 단위인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배터리 교체가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이로 인해 장비나 운영자가 위험해질 수 있는 응용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시스템 레벨에서 절전 효과 구현하는 ADXL362 MEMS 가속도계

ADXL362 MEMS 가속도계는 기본적인 저전력 동작 외에 시스템 레벨 전력 효율을 개선하는 추가적인 핵심 사양을 갖추고 있다. ADXL362는 연속해서 동작하는 지능형 동작 활성화 스위치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다. 어웨이크 상태(Awake Status) 출력 핀과 함께 탑재될 경우, 이 동작 센서는 프로세서를 통하지 않고도 시스템 기능을 가동하는 스위치를 즉시 트리거함으로써 시스템 전력을 더욱 줄일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MEMS/센서 그룹의 빌 머피(Bill Murphy) 제품 라인 디렉터는 “저전력을 고려한 제품 설계에는 부품 레벨에서의 전류 소모를 낮춰야 하는 것은 물론, 시스템 기능이 정확한 시간에 동작 및 정지토록 함으로써 전체 시스템 전력을 지능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ADXL362는 이러한 측면에서 업계 선도적인 제품이며, 의료 분야에서 인프라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배터리 수명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ADXL362에는 다양한 유형의 동작을 정확하게 구별하는 향상된 샘플 동작 감지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이에 따라 부정확한 신호에 반응하는 일이 없을 뿐 아니라 센서가 시스템을 불필요하게 가동하여 배터리를 낭비하지 않게 해준다. ADXL362 MEMS 가속도계는 내부 FIFO 메모리 블록을 내장하고 있어 시스템 디자이너가 데이터를 기록하고 긴 데이터 세트를 스트리밍하도록 하여 프로세서 부하를 낮추고 시스템 전력을 한층 절감한다.

DARPA 블라스트 게이지™ 충격 감지 시스템에 ADI MEMS 기술 적용

ADXL362는 2세대 DARPA의 블라스트 게이지(Blast Gauge™)에 구현될 예정이다. 이 제품은 미군을 보호할 목적으로 로체스터 공과대학교(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가 개발하고 블랙박스 바이오메트릭스(BlackBox Biometrics)가 상용화한 제품이다. 블라스트 게이지는 의료 요원이 폭발 환경에 노출된 개인을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리닝 툴(Screening Tool)의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외상성 뇌손상(TBI: Traumatic Brain Injury)의 원인을 밝히는 연구 단체들에게 세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초기의 블라스트 게이지는 ADI의 ADXL345 센서를 사용했으며,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수천 명의 미군에게 1년 동안 배포되었다.

블랙박스 바이오메트릭스의 데이비드 보크홀더(David Borkholder) CTO(Chief Technology Officer)는 “ADI의 고성능 MEMS 센서를 사용함으로써, 블라스트 게이지는 미군 병사들이 체험한 진동력을 신뢰할 만한 수준으로 감지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ADXL362는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는 이러한 밀봉형 장치에서 배터리 수명을 대폭 늘려 줄 것”이라고 밝혔다.

ADXL362 디지털 MEMS 가속도계 관련 추가 정보

이 외에도 ADXL362 디지털 MEMS 가속도계는 사용자가 몇 마이크로암페어(μA)를 희생하여 잡음을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게 해주는 두 가지 저잡음 모드, 내장된 마이크로전력 온도 센서, 샘플링 시간을 외부 트리거에 동기화하는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ADXL362는 기본적으로 12비트 분해능의 가속도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이보다 낮은 분해능으로도 충분한 경우 보다 효율적인 단일 바이트 전송을 위해 8비트 형식의 데이터도 제공한다. 이 가속도계의 측정 범위는 ±2g, ±4g 및 ±8g이며, ±2g 범위에서 1mg/LSB의 분해능을 지원한다.

ADXL362 디지털 MEMS 가속도계 주요 사양
모든 동작 모드에서 극도로 낮은 전류
- 전체 측정 모드 시 100Hz일 때 2μA
- 웨이크업 모드 시 300nA
- 대기 모드 시 10nA

가격, 공급 및 보완 제품
ADXL362
- 샘플공급현황 : 공급 중
- 양산 공급 현황 : 2012년 8월
- 1,000개당 가격 3.97달러
- 패키지 : 3 × 3.25 × 1.06 mm 16-리드 LGA

ADXL362 제품 페이지 확인 및 데이터 시트 다운로드, 샘플 주문: http://www.analog.com/ADXL362
ADI의 온라인 기술 지원 커뮤니티인 엔지니어존(EngineerZone™)의 지원 받기: http://ez.analog.com/community/mems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홍보대행
인컴브로더
한덕선 차장
02-2016-71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