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치료제의 ‘불편한 진실’

뉴스 제공
후후한의원
2012-06-11 14:00
서울--(뉴스와이어)--발기부전 치료제의 ‘춘추전국시대’가 열렸다. 평소 의료계 소식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에게는 뜬금없는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지난 17일 ‘블록버스터’ 급 약물 ‘비아그라’의 특허가 끝나면서 카피약들이 우후죽순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비아그라의 특허 만료는 발기부전 환자들에게 반가울 수 밖에 없다. 특허가 만료된 의약품은 가격이 저렴해질 뿐 아니라 ‘오리지널’을 이기기 위해 더 저렴한 카피약들이 우르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이름들도 재미있다. ‘헤라그라’, ‘유니그라’, ‘누리그라’, ‘해피그라’, ‘네오비아’ 등 비슷한 이름들도 있지만 ‘팔팔정’, ‘불티스’ 등 개성있는 이름들도 적지 않다. 게다가 알약형 한가지 형태였던 비아그라에 비해 카피약들은 필름형, 가루형까지 나온다.

그러나 과연 비아그라를 복용한 환자들은 신세계를 경험했을까? 아쉽지만 그렇지 못하다. A비뇨기과 원장에 따르면 비아그라 처방 후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바로 “왜 효과가 없느냐”라는 것이다. 이는 먹기만 하면 발기가 될 것 같은데, 아무리 기다려도 잘 발기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비아그라의 약효를 잘못 이해한 것이다. 사실 남자의 발기는 음경해면체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류의 유입을 가능하게 하는 cGMP의 분비로 인해 이뤄지는 현상이며, 성적 자극이 사라지면 PDE-5 효소가 몸에서 분비돼 cGMP를 분해한다. 비아그라는 여기서 PDE-5의 분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일단 성적 흥분으로 인해 발기가 되지 않으면 비아그라를 먹어도 전혀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즉, 비아그라는 최음제나 정력제가 아니다.

발기부전치료제 의존, 꼭 해답은 아니다

또 다른 문제도 있다. 발기부전의 원인이 육체적인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후후한의원 이정택 원장은 “크게 발기부전의 원인을 살피면 첫 번째는 심리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심인성 발기부전과 발기에 관여하는 신경, 혈관, 호르몬계통의 손상 등 원인이 몸에 있는 기질성 발기부전으로 나눠지는데, 비아그라 등의 PDE-5 억제제는 심인성 발기부전에는 효과가 없다”며 “만일 있다고 해도 심리적 의존을 높여서 오히려 자발적인 회복을 방해하고 증상을 고착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진학, 취업 등 갈수록 심각한 경쟁 사회에서 젊은 남성이 받는 스트레스가 2~3년 이어지면서 대뇌의 성기능 중추를 교란시켜 성욕과 발기에 이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는데, 이 때는 발기부전 치료제를 먹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의학에서는 심인성, 중추성 발기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명문화쇠(命門火衰), 심비수손(心脾受損), 공구상신(恐懼傷腎)의 원인으로 보며, 생식기관의 기질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발기 문제는 습열하주(濕熱下注), 백음(白淫), 임병(淋病), 지나친 사정행위로 정(精)이 고갈되어 발기부전이 나타나는 방로과다(房勞過多), 과도한 음주로 나타나는 주상(酒傷) 등으로 구분해 치료법을 제시한다.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일종의 신경의 과잉활동으로 신경피로가 누적되고 이 때문에 흥분성 반응에 대한 감수성이 떨어져 초기 발기유발에 애를 먹게 되는데 이를 한방에서는 심(心)과 비(脾)의 기능적 피로 때문이라고 본다. 또 다른 예로 성관계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이 많아서 혼자 있을 때는 발기에 어려움이 없으나 막상 관계할 때는 발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러한 상황은 공구상신(恐懼傷腎)의 원인으로 보는데 잘해야 한다는 강박적 생각과 실패에 대한 두려운 마음이 적절한 신경, 호르몬 반응을 억제 하기 때문이다.

이정택 원장은 “발기부전 환자에게 단기적으로 효과좋은 일회성 치료제는 매력적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심리적, 신체적 의존이 유발되기 쉽고 자발적인 회복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롱런(long-run)을 원하는 젊은 연령의 환자라면 원인 치료에 신경을 써야한다. 남성에게 발기는 단순히 성(性)의 수단만은 아니다. 심리적 건강, 혈관, 신경, 대사 활동의 척도이다. 그러므로 발기 회복은 성의 회복만이 아니라 건강의 회복이란 점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후후한의원 개요
후후한의원은 남성질환 전문 한의원입니다.

http://www.siwonhan.com

연락처

커뮤니티엠
이상백 실장
010-2822-30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