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ARM·TI·미디어텍·이매지네이션 등과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 협회 설립

뉴스 제공
AMD코리아
2012-06-13 09:30
서울--(뉴스와이어)--오늘 AFDS(AMD 퓨전 개발자 회의)에서 세계 기술 선도업체들이 모여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 Heterogeneous System Architecture) 협회를 창설했다고 밝혔다.

HSA 협회는 비영리 독립 컨소시엄으로 이기종 컴퓨팅에 대한 공개 표준 기반 접근법을 정하고 이를 장려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러한 공개 표준 기반 접근법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최신 프로세서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공통 하드웨어 사양 및 광범위한 지원 에코시스템을 제공한다.

HSA 협회의 초기 설립 회원사로는AMD, ARM, 이미지네이션 테크놀로지(Imagination Technologies), 미디어텍(MediaTek Inc.),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Texas Instruments )가 있다. 회원사들은 단일 아키텍처 사양을 추진하고 프로그래밍 모델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현대적인 CPU와GPU에서 찾을 수 있는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기종 프로세서의 병렬 컴퓨팅 엔진의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이기종 프로그래밍 모델을 표준화하면 개발자들은 성장하고 있는 555억 달러 규모의 이기종 프로세서 시장(혹은 “하이브리드” 시장)1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보다 쉽고 비용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HSA협회는 전례 없는 사용자 경험에서부터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스트리밍, 보안에서의 향상까지 소프트웨어 혁신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SA협회 회장이자AMD 펠로우(선임 연구원)인 필 로저스(Phil Rogers)는,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는 현재 소프트웨어 혁신을 저해하고 있는 25년 이상 지난 오래된 시스템 아키텍처의 제약을 뛰어 넘도록 업계를 이끌 것”이라고 말하며, “우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는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를 목표로, 고성능,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을 위한 공통 하드웨어 플랫폼을 설계해왔다. 또한, 현대 컴퓨팅 경험을 정의하는 혁신적인 수퍼컴퓨터와 클라우드 서비스 뿐만 아니라 PC, 스마트폰, 태블릿 및 울트라씬 노트북에 걸쳐 새로운 가능성을 개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보적인 반도체 회사, 플랫폼 및 OS벤더, 디바이스 제조사,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 학자, 오픈 소스 개발자 등 컴퓨팅 성능 및 에너지 효율성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 관심 있는 컴퓨팅 업계 전문가라면 누구나 HSA 협회에 가입할 수 있다. HSA 협회는 개발자 툴,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라이브러리, 문서 자료, 교육 및 지원 등 혁신적인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이기종 연산에 강력한 개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AMD 이기종 애플리케이션 및 개발자 솔루션 기업 부사장 만주 헷지(Manju Hegde)는 “일년 전, AMD는 CPU와 GPU를 통합 프로세싱 엔진으로 결합해 이기종 플랫폼의 프로그래밍을 대폭 단순화시킨 것을 필두로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를 현실화시킬 로드맵을 과감하게 발표했다”고 말하며, “오늘 우리는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를 공개 표준으로 만들어 업계에서 광범위하게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기종 컴퓨팅에서의 선두를 유지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ARM의 미디어 프로세서 부문 펠로우(수석 연구원)이자 기술 부사장인 젬 데이비스(Jem Davies)는 “우리는 디지털 세상과 우리를 연결해주는 기술에서 더 많은 것을 끌어내려고 하고 있다.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의 경험에 중요한 부분임과 동시에 전력에도 영향을 주는데, 공개 표준을 통해 개발자들은 전력 효율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뛰어난 그래픽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하고, “ARM은 HSA 협회의 창립을 환영하며 창립 멤버의 일원인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기종 시스템에 대한 ARM의 폭넓은 경험이 ARM® 말리(Mali)™ GPU나 코텍스(Cortex)™ 프로세서와 같은 최신 ARM 기술을 기반으로 업무에 맞는 연산 프로세서를 개발하려는 독자적인 리더십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러지의 마케팅 부사장인 토니 킹 스미스(Tony King-Smith)는 “이매지네이션은 HSA 협회의 창립 멤버가 되어 기쁘다. 우리가 오랫동안 전망해 온 것은 이기종 프로세싱 아키텍처가 미래의 SoC(시스템 온 칩) 디자인의 확장성과 유연성, 성능에 기초가 될 것이란 것이었다. 우리는 점점 강력해지는 온칩 GPU와 CPU의 결합이 OpenCL™, 렌더스크립 컴퓨트(Renderscript Compute), 다이렉트 컴퓨트(Direct Compute)와 같은 업계 표준의 API를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이를 위한 매우 중요한 첫 단계라고 믿는다. HSA API와 툴은 이러한 보다 높은 수준의 API를 보완하여 SoC 시스템 엔지니어들이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을 창조하는 것을 돕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이러한 아키텍처의 장점을 도입함에 따라 , HAS 협회는 이기종 애플리케이션의 휴대성과 최적화를 극대화하는 가치있는 범 플랫폼, 범 OS 방안을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대중 시장의 고성능 컴퓨팅의 미래를 촉진하는 주요 공개 표준을 제공하기 위해HSA 협회의 다른 창립 멤버 및 회원사들과 긴밀히 협업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치엔 핑 루(Chien-Ping Lu) 미디어텍 최고 기술 책임자는 “미디어 텍은 혁신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이기종 컴퓨팅의 잠재력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다. 우리는 공개 표준이 이 기술을 주류 스마트폰 시장으로 이끄는 핵심이라 생각한다”고 말하며, “주류 스마트폰에 중점을 둔 칩셋 및 플랫폼 공급자로서, 우리는 이기종 컴퓨팅을 위한 공개 표준으로서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를 장려하기위해 AMD, 우리의 IP 파트너들, 이미지네이션, ARM, TI 그리고 업계 지도자들과 협업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TI의 리눅스 개발 센터 이사인 매튜 록(Matthew Locke)은 “OMAP™ 플랫폼의 스마트한 멀티코어 아키텍처를 통해 저전력, 고성능 경험을 전달하는 TI의 전문성이 있기에 우리는 HSA 협회의 창립 멤버로서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다른 업계 리더들과 협업하여 임베디드, 모바일,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에 걸쳐 표준 플랫폼으로써 이기종 컴퓨팅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창립 회원사뿐만 아니라 지원 회원사들도 HSA 및 이기종 컴퓨팅 소프트웨어의 연구, 개발, 생산, 제조, 사용, 판매를 도울 예정이다. HSA협회의 회원 등급 및 이점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가입문의는 다음 사이트(www.hsafoundation.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AMD코리아 개요
AMD는 새로운 서라운드 컴퓨팅의 시대를 정의하는 PC​, 게임 콘솔 및 클라우드 서버 등 수백만 개의 지능적 장치​에서 처리 성능을 실현​하는 기술을 설계하고 통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md.co.kr

연락처

AMD코리아
류수나 부장
02-3490-0623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에델만 코리아
김지민 과장
02-2022-822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