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의료 기기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출시

- 윈드리버, 메디컬 시장에 특화된 개발 플랫폼 PMD 출시

- 의료기기를 위한 고도의 안전성, 신뢰성, 정확성 및 고성능 제공

뉴스 제공
윈드리버 코리아
2012-06-14 10:00
서울--(뉴스와이어)--임베디드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부문 선도기업인 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가 ‘윈드리버 의료기기용 플랫폼인 PMD(Platform for Medical Devices)’를 선보였다. 윈드리버의 의료 기기용 소프트웨어는 미국 식품의약국, FDA 510K 등의 엄격한 사전 신고 및 승인이 요구되는 다양한 의료 장비의 개발에 사용된다.

실시간 운영시스템(RTOS)인 윈드리버의 VxWorks를 기반으로 개발된 PMD는 상용 제품(COTS) 개발 및 런타임 플랫폼으로, 유럽의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제품 규격을 비롯한 의료기기에 위험 관리에 대한 ISO14971, 미국 FDA인증 등의 국제 규격을 획득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안전성과 보안성을 충족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PMD를 구성하고 있는 기술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다.

- 윈드리버 브이엑스웍스(VxWorks) 및 워크벤치(Workbench): 실시간 운영시스템(RTOS) 및 소프트웨어 개발 툴
- 윈드리버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고성능 임베디드 가상화 솔루션
- 윈드리버 시믹스(Simics): 개발자들이 타겟 하드웨어의 기능 작동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해 주는 전체 시스템 시뮬레이터
-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 윈드리버 틸콘 그래픽 스위트(Tilcon Graphics Suite): 임베디드 의료 기기에서 사용되는 풍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발 및 구현을 위한 솔루션
- 윈드리버 워크벤치 온칩 디버깅(Workbench on-Chip, Debugging):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디버깅 솔루션

이와 더불어 IPsec, SSL, IPv6, 그리고 USB와 같은 핵심 네트워킹 및 미들웨어 런타임 기술뿐만 아니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툴인 윈드리버 워크벤치(Workbench)가 함께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이 플랫폼에는 윈드리버가 이 플랫폼의 디자인과 개발을 위해 사용한 공정 및 관리에 대한 설명을 문서 형태로 제공하는 ‘VQS(Vendor qualification summary)’가 포함되어 있다. 제조사가 공급사에 대해 품질 요구 사항을 포함한 요구 항목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업인지를 평가할 때에 필요한 VQS는 FDA 품질 시스템 규정 “21CFR820.50 구매관리”에 입각한 것으로, 의료 기기를 위한 특화된 플랫폼으로써의 PMD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윈드리버의 대표적인 의료 부문 고객사 중 하나인 배리언 메디컬 시스템의 패트릭 조다(Patrick Joda) 부사장은 “윈드리버의 기술 플랫폼을 통해 영상유도 암 치료를 위한 첨단 방사능 치료기, 트루빔(TrueBeam) 시스템에 요구 되는 고도의 정확성을 구현해 낼 수 있었다”며, “또한 윈드리버를 채택함으로써 이미징, 환자 위치, 동작 관리, 빔쉐이핑 및 전달 선량 기술(dose delivery technologies) 간의 동기화 수준을 고도화 할 수 있게 됐으며, 윈드리버 VxWorks RTOS의 안정적인 성능을 기반으로, 방사선 치료를 재정의해 줄 시스템을 개발해 내는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윈드리버코리아의 이창표 지사장은 생명과 직관된 의료 기기는 안전성, 유효성, 임상적 효능이 검증된 제품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데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평가하기 위해 국제 규격을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올해 6월1일부터 유럽지역 의료기기 인증 (IEC60601-1)의 강제 적용이 시작되는 것뿐만 아니라 최근 유럽의 통합규격인증(CE) 및 미국FDA 인증이 한층 강화되면서 수출을 목표로 하는 의료기기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의료기기용 윈드리버 플랫폼과 포괄적인 기술 포트폴리오는 차세대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 요구 사항을 준수하고, 오픈 플랫폼 상에서의 표준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고객들을 적극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매년 30%의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의료 기기 시장은 향후에도 큰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PMD는 윈드리버가 향후 이 시장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일련의 제품 발표 및 성능 향상 로드맵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윈드리버 코리아 개요
윈드리버는 지능형 엣지 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81년부터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컴퓨팅 기술을 이끌어 왔으며 이 기술은 현재 수십억개 이상의 제품에 적용돼 있다. 윈드리버는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전문 서비스와 지원, 그리고 광범위한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가장 포괄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안전과 보안 및 신뢰성을 겸비한 지능형 시스템을 혁신하고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전문 기술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윈드리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http://www.windriver.co.kr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연락처

인피니티엠엔씨
임윤정 과장
070-7090-47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