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처, 여름철 스팀청소기 안전 사용법 소개

뉴스 제공
카처
2012-06-18 09:57
서울--(뉴스와이어)--여름은 스팀청소가 가장 필요한 시기다.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집안 곳곳에 생기기 쉬운 세균과 곰팡이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눅눅한 장마철에는 바닥을 보송보송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팀청소기는 고온과 스팀을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사용 시 안전한지 신경이 쓰이게 마련이다. 세계 최대의 청소장비 전문기업 카처가 안전한 스팀청소기 사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구입 시: 안전장치를 잘 갖춘 제품 고르기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 쓰임새나 성능 못지않게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것이 바로 안전성이다. 고열과 함께 물을 사용하는 스팀청소기의 경우는 자칫 잘못하면 화상 등의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안전장치를 갖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카처의 스팀청소기 SC2.500C는 다양한 형태의 외부 충격이나 사용자의 부주의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에 대비해 5중 안전장치를 갖췄다. 실수로 스팀을 분사해 화상을 입는 등의 사고를 막기 위해 스팀 분사건에 잠금장치를 달았고, 과열이나 물 부족 시에는 센서에 의해 감지되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된다. 또한 번개 등에 의해서 과전력이 일어났을 시에도 알아서 전원이 차단되며, 내부 보일러에 압력이 있을 때는 자동으로 물 투입구가 열리지 않도록 하는 세이프티 캡(Safety Cap)을 장착하였다.

저수식 스팀청소기와 달리 보일러와 스팀분사구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내부 습기로 인해 누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적다. 보일러 또한 순도 높은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녹이 쉽게 생기지 않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카처 한국지사 영업부 신창수 차장은 “유럽 안전 기준에 따르면 스팀청소기의 보일러는 출력 가능한 압력의 5배를 견뎌야 하는데, 카처에서는 기준의 2배를 자체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500여 차례의 내구성 실험을 통해 뛰어난 안전성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용 전: 물의 양 등 제품 상태 점검

물탱크에 물을 너무 많이 넣을 경우에는 사용 중 물이 넘칠 수도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야 한다. 또한 스팀 분사구가 이물질에 의해 막혀있지는 않은지를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분사구가 막혀 스팀 분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내부 압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이외에도 전선 손상에 의해 사용 중 스파크가 생기지 않도록 피복이 벗겨지지 않은지를 상시 점검하는 것이 좋다.

사용 중: 화상에 주의하고 제품에 무리한 충격 금물

고온의 스팀을 분사하는 스팀청소기의 경우, 화상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사용 중 한눈을 팔거나 무심코 스팀을 분사해서는 안 되며, 주변에 어린아이가 있는지 잘 살피는 것이 좋다. 잠시 사용을 중단할 때는 스팀분사 잠금장치를 이용해 잘못 분사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또한 제품을 무리하게 잡아당기면서 청소를 하거나, 전선이 문틈 등에 끼거나 날카로운 물건에 의해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선에 외부충격이 반복적으로 가해질 경우, 충격이 누적되어 해당 부분에서 스파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스팀이 약해졌다고 해서 함부로 본체나 물탱크를 열어서는 안 된다. 물탱크를 열거나 기기를 점검할 때는 반드시 열이 식은 후 전기코드를 뽑고 실시해야 한다.

보관 시: 전선 관리와 습기에 유의해야

각종 전자제품의 고장원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전선의 손상이다. 전선과 본체의 연결부위를 너무 팽팽히 당겨서 감거나 접어서 보관하면 전선이 단선되거나 피복이 벗겨져 고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을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선 연결부위의 전선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제품에 습기가 침입하는 경우, 내부 부품의 부식이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특히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사용 후에는 물을 완전히 제거해야 하며 제품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공기 중에 습기가 많을 때는 습기제거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카처가 제안하는 스팀청소기 안전 사용 체크리스트>

Step 1. 구입 시
다양한 안전장치가 잘 갖추어져 있는지를 따져본다.
(스팀분사 잠금장치, 과전력·과열·물 부족 시 전원차단, 사용 중 본체 물 투입구 잠금 등)

Step 2. 사용 전
물이 넘치지 않도록 물탱크에 적정량의 물을 넣는다.
스팀분사구가 이물질에 막혀있지는 않은지 확인한다.
전선의 피복이 벗겨져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Step 3. 사용 중
한눈을 팔거나 분사구 근처에 손을 대지 않는 등 화상사고에 유의한다.
주변에 어린아이가 있는지 잘 살핀다.
자리를 비우는 등 사용을 멈출 시에는 반드시 분사 잠금장치를 잠근다.
전원 손상을 막기 위해 무리하게 제품을 당기지 않는다.
전선이 문틈에 끼이거나 날카로운 물건에 의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본체나 물탱크를 열 때는 내부의 열과 압력이 완전히 사라졌는지 확인한다.

Step 4. 보관 시
전선과 본체의 연결부위를 너무 팽팽히 당겨지지는 않았는지, 전선이 접혀있지는 않은지 확인한다.
사용 후 남은 물을 제거한 뒤, 습기가 적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보관한다.
장마철 등 습기가 많은 시기에는 습기제거제 등을 활용해 습기를 조절해준다.

카처 개요
카처는 가정용과 산업용을 아우르는 풀 라인업을 구축한 89년 전통의 독일 프리미엄 청소장비 전문 브랜드이다. 회사 설립 이후 청소 관련 2,500개의 특허를 출원한 독보적인 기술력과 높은 브랜드 신뢰도를 바탕으로 전 세계 청소 장비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유럽 최초로 냉ᆞ온수 고압세척기를 개발하는 기술력과 지식을 활용해 전 세계 클리닝 솔루션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카처는 현재 80개국에 150개의 지사, 15,330여 명의 직원, 전세계 50,000 여 곳의 서비스센터를 통해 청소산업계의 끊임없는 혁신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2022년 약 32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웹사이트: http://www.karcher.co.kr

연락처

카처 홍보대행
PRGATE
조소은 대리
02-792-26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