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디어, ‘물 세미나’ 6월 20일 개최

- ‘물 재이용의 경제적 가치와 산업용수 시장전망’ 주제

뉴스 제공
환경미디어
2012-06-18 14:18
서울--(뉴스와이어)--창간 25주년의 환경정론지 ‘환경미디어’(발행인 서동숙)는 오는 6월 20일 경기도 과천 K-water 수도권지역본부 대강당에서 ‘물 재이용의 경제적 가치와 산업용수 시장전망’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UN에 의해 물 스트레스 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업계와 산업계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서 물을 재이용하는 친환경 수자원의 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세미나는 국내 수자원 환경의 새로운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내 전반에 걸쳐 물 재이용과 산업용수 시장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게 될 이번 세미나는 1부 ‘물 재이용 시장과 정책’, 2부 ‘물 재이용과 산업용수 시장 전망’, 3부 ‘하폐수처리기술과 산업용수 시장전망’을 주제로 발제자들의 발표와 토론을 겸한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의 주요 발제자로는 1부 발제에 환경부 홍동곤 생활하수과장이 ‘물 재이용에 따른 환경부 정책’, K-wate /김자겸 설계사업처장이 ‘물산업의 현황 및 시사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오현제 박사가 ‘하수처리수 재이용 기술의 발전 방향’, LG전자 문태식 전무가 ‘산업용 물 재이용의 고부가가치화와 고려할 점’, (주)부강테크 유대환 대표가 ‘생물여과공정을 이용한 하수처리장 재이용 사례 및 전망’이라는 주제발제를 한다.

또 2부에는 한국농어촌연구원 이광야 박사의 ‘하수처리장 방류수를 활용한 농업용수 재이용의 현안과 미래’, (주)시노펙스 박병주 사장의 ‘산업폐수 방류수 재이용 기술 및 적용 사례’, 코오롱워터텍(주) 지철권 대표의 ‘하수처리수 공업용수화’, 웅진코웨이(주) 나유미 책임연구원의 ‘친환경 저약품 저에너지형 TP 0.2mg/ℓ 이하 가능한 MBR기술’, (주)생/윤창한 전무의 ‘산업용수 생산과 농축수 처리 방향 과제’라는 주제발제가 이어진다.

3부에는 K-water 이상철 팀장이 ‘하수재이용 사업 현황과 산업용수 시장전망’, (주)TSK water 차운오 본부장이 ‘재이용수의 산업적 이용’, 포스코건설 고주형 박사가 ‘우천시 하수처리 법제화에 따른 시장전망 및 관련 기술’, KDI PIMAC 최승안 전문위원이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의 편익산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공단 김영준 과장이 ‘국내 중수도 운영 현황 및 효율 향상 방안’이라는 주제발제를 한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환경부를 비롯해 K-water, KIST,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공단, 하폐수고도처리기술개발사업단, 대경권블루골드클러스터구축사업단, 한국물환경학회 등이 후원한다.

웹사이트: http://www.ecomedia.co.kr

연락처

환경미디어
02-358-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