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콘서트 분위기 달구는 실리콘랩스의 임베디드 기술

- 실리콘랩스의 MCU와 무선 IC가 탑재된 자일로밴드(Xylobands™) LED 손목밴드 이용해 록밴드 콜드플레이 콘서트에서 수많은 청중들 함께 즐겨

뉴스 제공
실리콘랩스 나스닥 SLAB
2012-06-20 11:09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집약적 혼합 신호 IC 전문기업인 실리콘 래버러토리스(지사장 이종찬)의 임베디드 기술이 록밴드 콜드플레이(Coldplay)의 콘서트 현장에서 분위기를 한층 더 무르익게 하는데 이용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관객들은 실리콘랩스의 기술이 탑재된 수만 개의 깜빡이는 자일로밴드(Xylobands™) LED손목밴드를 착용하고 공연장을 환하게 밝혔다. 어느 콘서트장도 이처럼 밝고 역동적으로 황홀한 빛을 낸 적은 없었다. 영국의 RB 컨셉츠(RB Concepts Ltd.)가 개발한 자일로밴드는 손목밴드의 LED를 음악과 무대 조명에 맞춰 밝히는 무선 신호를 받아 처리하는데 실리콘랩스의 무선 IC와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이용했다.

자일로밴드는 콜드플레이의 팬이자 발명가인 RB컨셉츠의 공동소유자인 제이슨 레글러(Jason Regler)가 개발 및 특허 출원한 독창적인 발명품이다. 레글러는 콜드플레이의 에너지 가득 넘치는 음악과 가사에 영감을 얻어 무선 트랜스미터에 연결된 특허 소프트웨어 및 노트북을 통해 무선 LED 손목밴드를 조종함으로써 관객들이 조명쇼의 일부분이 되도록 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레글러의 독창성을 알아본 브릿어워드와 그래미상 수상 경력의 록밴드 콜드플레이는 레글러의 이러한 독창적인 아이디어에 매료되어 전세계 공연장에서 자일로밴드를 사용하고 있다.

RB컨셉츠의 기술 및 혁신 담당 이사인 제이슨 레글러는 “LED손목밴드를 단순 아이디어에서 최종 제품으로 이끌어내는 데에는 업계 최고의 임베디드 컨트롤 및 무선 기술이 필요했다”며 “실리콘랩스의 무선 기술을 이용하기로 한 것은 매우 현명한 선택이었다. 실리콘랩스와의 협력을 통해 FCC와 ICC(Industry Canada Certification)를 모두 획득하고 3만개 이상의 자일로밴드를 최근 캐나다 알버타주 에드먼턴에서 열린 콜드플레이 콘서트에 제때 공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콜드플레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필 하비(Phil Harvey)는 “RB컨셉츠과 실리콘랩스는 매우 뛰어난 기업들”이라며 “양사는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원할 때면 수십만 개의 제품을 공급해왔다. 무선 LED 손목밴드는 밴드와 청중간의 보이지 않는 벽을 부수고 청중을 공연의 심장부로 가져왔다. 공연의 절정에서 관객들이 모두 밴드의 불을 밝힐 때 느낄 수 있는 기쁨과 흥분의 굉장한 기분은 말로 형용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자일로밴드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일로밴드는 록콘서트를 밝히는 것 외에도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테마파크, 페스티벌, 파티, 기업 행사 등에서 청중의 인터랙티브한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무선 임베디드 시스템 부문 부사장이자 책임자인 디와카르 비샤카다타(Diwakar Vishakhadatta)는 자일로밴드와 제품에 적용된 저전력, 장거리 무선 기술은 어떻게 관객들이 공연가들과 소통하며 콘서트 경험에 있어서 일체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업계의 판도를 바꿔놓을 만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고 말했다.

백문이 불여일견. http://www.coldplay.com/livetransmissions_video.php?id=8975를 통해 콜드플레이의 에드먼턴 렉솔 플레이스(Rexall Place) 공연 중 “Charlie Brown” 연주 당시 자일로밴드의 깜빡이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자일로밴드에 적용된 실리콘랩스의 기술

실리콘랩스의 EZRadioPRO 트랜스미터는 자일로밴드의 기지국이 서브 GHz의 주파수 대역에서 무선 신호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들 트랜스미터는 업계 최고의 RF성능을 바탕으로 뛰어난 무선 범위를 제공하고 엄격한 규제 기준을 준수한다. 자일로밴드 LED 손목밴드는 저전력 서브GHz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EZRadio 수신 IC를 포함한다. 이들 수신기는 시스템MCU의 다수 RF관련 활동을 없애 MCU의 슬립모드 기간을 늘림으로써 저전력을 구현한다. EZRadio 제품들은 실리콘랩스의 초저전력 C8051F98x MCU와 함께 동작하여 액티브모드에서 업계 최저 전류 소모량을 제공, 애플리케이션이 동작 중에도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슬립모드에서도 전류 소모량이 업계 최저 수준이어서 배터리로 작동하는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실리콘랩스 개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labs.com

연락처

홍보대행
페리엔
박윤희 실장
02-565-66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