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그룹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금융경제교육 추진 선언

- 국내 최초로 은행 영업점 개방해 체험식 교육 실시

- 그룹사별 특징을 활용한 차별화된 금융교육 프로그램 추진

- 전국의 신한금융그룹 네트워크 활용해 금융교육 수혜층 확대

뉴스 제공
신한금융지주회사 코스피 055550
2012-06-25 09:05
서울--(뉴스와이어)--신한금융그룹(회장 한동우)은 25일(月), 그룹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금융경제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져감에 따라 기존의 사회공헌활동에서 한 걸음 나아가 금융회사의 본업인 금융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방법으로 금번 ‘금융경제교육’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신한은 국가의 미래 금융경쟁력 강화를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 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정착시킨다는 전략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이번 사업추진을 위해 올 3월 지주회사 주도로 은행, 카드, 금투, 생명 등 주요 그룹사와 금융경제교육 TFT를 구성하고, 그룹 차원의 금융경제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왔다.

그 첫 단계로 25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소재 신한은행 본점 20층 대강당에서 ‘금융경제교육’을 담당할 강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임명된 강사단은 은행 86명, 카드 20명 등 그룹사 직원 총 110명으로 각 그룹사에서 실무 경험이 풍부하고, 교수 능력을 겸비한 최정예 직원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경제교육 강의뿐 아니라 신한만의 특화된 교육 컨텐츠 개발, 교육생 눈높이에 맞는 강의 Skill연구 등 성공적인 교육프로그램 완수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병행하게 된다.

한편, 신한의‘금융경제교육’은 주요 그룹사인 은행, 카드, 금투, 생명에서 각각의 특성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금융체험교실’(신한은행), 60세 이상 노년층을 위해 실시하는 ‘해피실버 금융교실’(신한생명), 저소득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한 ‘아름인 금융교실’(신한카드) 및 청소년 대상의 ‘따뜻한 금융캠프’(신한금융투자)등 총 4가지로 구성되었다.

<국내 최초 영업점 개방, 체험식 교육 진행>

먼저, 신한은행은 흥미있는 미션스토리로 구성된‘어린이 금융체험교실’을 연다. 국내 최초로 교육을 위해 주말에 은행 영업점을 개방하여 체험 위주로 진행함으로써 자칫 어렵게 생각될 수 있는 금융경제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들은 은행 영업점에서 실제 입출금, 적금, 환전 등 은행 업무와 신용카드를 이용한 물품 구매, 주식 매매, 보험 가입 등 다양한 미션 수행을 통해 자연스럽게 금융 활동을 체험하게 된다.

이미 두 차례의 시범 운영을 통해 효과 검증 및 미비점을 점검하였으며 향후 서울, 수도권 지역뿐 아니라 지방의 신한은행 영업점까지 그 영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신청방법은 신한은행 사회공헌 사이트인 ‘아름다운 은행’홈페이지 (http://www.beautifulshinhan.co.kr)를 통해 신청받을 예정이다.

<은퇴후 제 2의 인생설계를 위한 동행 파트너>

신한생명은 금융경제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60대 이상 은퇴 노년층을 대상으로 전국 220여개 노인종합복지관을 직접 찾아간다.

‘해피실버 금융교실’은 노후 준비와 자산관리, 보이스 피싱 예방 등의 안전한 금융 이용방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재무, 세무 상담을 통한 노후설계 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 퇴직지점장, 세무사, 회계사 등 자산관리, 재무설계 분야의 국내 최고수준 강사 및 자문위원 13명을 중심으로 양질의 교육을 할 예정이다.

전국 노인종합복지관으로부터 직접 신청을 받아 월 5개 복지관 동시 진행되며, 해당 복지관마다 4주차 프로그램으로 실시된다.

<꿈나무를 위한 희망 길잡이>

지역 내 아동센터의 열악한 도서환경과 학습공간을 개선하기 위해 전국 230여 개 ‘아름인 도서관’을 건립하여 교육기반 사업을 전개해온 신한카드는 ‘아름인 금융교실’을 준비했다.

기 건립한 ‘아름인 도서관’을 활용하여 체험형 교육으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특히 지역 내 아동센터 초등학생을 위주로 모의 금융체험을 통해 금융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아름인 도서관’이 소재되어 있는 지역 아동센터로부터 직접 신청받아 진행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중/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살아있는 금융경제교육인‘따뜻한 금융캠프’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서울 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옥란)과 금융경제교육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 청소년들은 한국거래소(KRX)를 방문하여 홍보관 관람 및 도전 골든벨, 보드게임 형식을 활용한 경제교육을 받고, 트레이딩 센터 등 신한금융투자의 주요부서 견학을 하게 된다.

청소년들의 방학 기간 중 열릴 예정인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본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는 금융투자업의 역할과 비전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남부교육지원청에서 소속된 33개 중학교와 14개 고등학교로부터 신청을 받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모든‘금융경제교육’진행시 그룹사 상품 안내 등의 마케팅적 요소는 완전히 배제하여 순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이날 신한금융그룹 한동우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이 금융이라는 본업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는‘따뜻한 금융’을 실천하고 있는 것처럼, 금번 금융경제교육 프로그램도 신한의 본업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라며, “앞으로 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서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지주회사 개요
주식회사 신한금융지주회사(신한금융그룹, Shinhan Financial Group)은 2001년 금융업을 영위하는 회사 등에 대한 지배·경영 관리, 종속회사에 대한 자금 지원 등을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group.com

연락처

신한금융지주회사
홍보팀
02-6360-3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