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폭염특보 발효, 폭염건강피해 주의 당부

뉴스 제공
질병관리본부
2012-06-25 17:24
서울--(뉴스와이어)--올해 첫 폭염특보가 6월25일 경기도와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발효됨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 : 임채민) 질병관리본부(본부장 : 전병율)는 폭염에 따른 건강피해 주의를 당부하였다.

질병관리본부는 특히, 폭염취약계층인 60세 이상의 노인과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자경우 건강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폭염 주의보가 발효되면 폭염 취약계층은 햇볕이 뜨거운 한낮 12~17시에는 가급적 장시간 야외 활동은 피하고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 이상 증상을 느낄 경우 즉시 응급실을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예방을 위하여‘폭염예방 건강실천 가이드’와‘어르신들 무더울 땐 이렇게 하세요!’ 등 교육홍보용 리플렛을 제작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관내 폭염 고위험군(독거 및 시설보호노인 등)에 대한 폭염피해 예방 교육홍보를 강화하도록 하였다.

여름철 갑작스러운 무더위에는 젊은 연령층이나 건강한 분들도 과도한 장시간 폭염 노출경우에는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한낮 12~17시에는 장시간 야외 레저 활동이나 작업을 가급적 자제하도록 당부하였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6월 1일부터 전국 응급의료기관을 통해 ‘폭염건강피해 표본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6월23일 현재 총 46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하였고 사망자는 없었다고 밝혔다.

* 전국 458개 응급의료기관 대상 폭염관련 건강피해 발생 파악을 위한 감시체계

온열질환자는 특히 폭염이 심했던 지난 3주차(6.17~6.23)는 온열질환자가 22명 발생하였고 이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열사병·일사병 6명, 열탈진 8명 등이었으며, 남자(82%)가 대부분이었고, 40대와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발생이 많았으며, 주로 15시~18시에 실외에서 발생하였다.

현재 운영 중인 ‘폭염건강피해 표본 감시체계’는 기상 상황을 감안하여 하절기 무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9월까지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cdc.go.kr

연락처

질병관리본부
질병정책과
02-2023-7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