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입사 후 10년만에 임원 될 수 있다

뉴스 제공
CJ그룹
2012-06-26 11:00
서울--(뉴스와이어)--내년부터 CJ그룹에 입사하는 신입사원들은 빠르면 10년 만에 임원이 될 수 있다. ‘문화를 만드는 기업’인 CJ그룹이 전통적 인사 관행을 깨고 역량 있는 젊은 인재를 키우기 위해 초고속 승진 제도를 도입했다.

CJ그룹은 대졸 신입사원이 임원으로 승진하는데 필요한 직급별 진급 체류 연한(승진 연한)을 기존 20년에서 최단 10년으로 줄이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 승진 제도를 내년부터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적용하고 있는 ‘4년(G3:사원)-4년(G4:대리)-4년(G5:과장)-4년(G6:부장)-4년(G7:선임부장)’ 의 승진 연한을 각 직급별로 최소 2년만 근무한 뒤 발탁 승진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

이에 따라 입사 후10년만 거치면 임원 반열에 오를 수 있어 30대 중반의 젊은 임원이 배출될 전망이다. 사원에서 과장급으로 승진할 경우 8년 안팎 걸리던 기간도 4년으로 단축된다. CJ그룹 인사팀 관계자는 “상위 직급을 수행할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인재가 승진심사위원회를 통해 발탁 승진하며, 사업 성장 속도 나 인력 수요에 따라 계열사별로 탄력적으로 운영된다”고 말했다.

이번 조기 승진 제도 도입은 기업 문화를 선도적으로 만들어가라는 이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 회장은 “역량 있는 젊은 인재를 조기에 발굴해 맘껏 실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일류 기업 문화”라면서 “연공서열 중심의 틀에서 벗어나 ‘성과와 능력을 발휘한 인재가 인정받는 CJ’를 만들어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 회장은 평소 “내 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사업보다도 좋은 인재를 키우는 것에 있다”며 ‘사람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는 이병철 선대회장의 ‘인재제일(人材第一)’ 경영 철학과 맞닿아있다.

CJ그룹의 파격적 승진 시스템 시행은 그룹의 사업 영역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CJ그룹은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를 만들고 전세계에 전파하며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하는 문화 창조 기업이다. 창조적 마인드로 사회문화 트랜드를 이끄는 젊은 인적 자원이 CJ그룹의 미래를 이끌 성장 동력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 동안 CJ그룹에서 발탁 승진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각 직급별로 승진 연한을 1년 정도 줄이는데 그쳤으며 승진자는 소수에 불과했다. 지난해 1200명의 대졸 신입사원을 뽑은 CJ그룹은 올해1500명을 채용하며, 내년엔 규모를 1500명 이상으로 늘리는 등 젊은 인재 발굴, 육성에 매진할 방침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승진 제도의 과감한 변화를 통해 그룹의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가 다른 대기업들과 비교해 더욱 차별화 될 것”이라면서 “우수한 젊은 인재를 유인하는 채용경쟁력도 크게 높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CJ그룹 개요
CJ그룹의 모기업은 1953년 8월 세워진 제일제당공업(주)이다. 창업자는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으로 CJ는 1993년까지 삼성그룹 계열사였다. 주요 계열사는 생명공학 분야에 CJ제일제당바이오, CJ헬스케어, 식품 및 서비스 분야에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에 CJE&M, CJCGV, CJ헬로비전, CJ파워캐스트, CJ에듀케이션즈, 신유통 분야에 CJ오쇼핑, CJ대한통운, CJ올리브네트웍스, 인프라 분야에 CJ건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net

연락처

CJ그룹
홍보팀
이영표
02-726-816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