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냉장 돼지고기, 블라인드 테스트서 국내 브랜드육 제치고 1위
- 미국산 냉장 돼지고기 맛과 가격 모두 최고
미국육류수출협회(한국지사장 양지혜)는 지난 6월 9일 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유통되는 국내산 냉장 브랜드육과 수입산 냉장 돼지고기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삼겹살과 목살을 대상으로 각 부위의 맛, 품질, 가격합리성 등을 비교한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미국산 냉장 돼지고기가 전문가 평가 및 일반인 평가에서 종합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는 시식 전후에 걸쳐 고기의 품질과 맛에 대해 묻는 10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시식 전에는 육류의 색, 냄새, 지방 분포도, 탄력성, 촉촉함 등 총 5개 항목을 평가했으며, 시식 후에는 씹힘성, 맛, 촉촉한 정도, 섭취 시 냄새를 평가했다. 모든 개별 항목 평가 후에는 가격 공개 전 기호도, 가격 공개 후 기호도, 가격과 원산지 공개 후 기호도, 최종 선호도(구매의사) 조사를 통해 돼지고기에 대한 맛과 품질, 가격합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블라인드 테스트 주요 결과 내용:
- 미국산 냉장 돼지고기는 목살과 삼겹살 부위의 맛과 품질, 가격경쟁력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기호도 순위에서 타 수입산 냉장육 및 국내 브랜드육에 비해 우위를 나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일반인 그룹 평가에서는 삼겹살과 목살 모두 평가 점수 1위를 기록했으며, 전문가 그룹 평가에서는 삼겹살 평가 점수 1위, 목살은 국내 브랜드육 1종에 이어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다.
- 전문가 그룹 평가에서는 미국산 돼지고기가 가격 및 원산지 공개 이후에도 최종 선호도에 변함 없이 1위를 유지해 외적인 요인의 영향 없이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일반인 그룹 평가 결과, 가격 및 원산지 공개 이후 일부 브랜드에서 선호도에 변화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으나, 미국산 돼지고기의 경우 맛과 품질에 근거한 가격합리성을 높이 평가 받아 캐나다산 냉장 돼지고기와 더불어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가격이나 원산지만을 따지기보다 점차 맛과 품질을 함께 고려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는 인구가 가장 많은 서울 경기 지역을 기준으로 판매량이 가장 많은 국내산 브랜드육 2종과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 미국산 및 캐나다산 냉장 돈육 등 총 4개 제품을 비교했다. 평가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수입 돼지고기는 원산지에서 도축, 가공, 선적, 수입 시기가 10일 이내인 제품을 선정했으며, 모든 비교군의 구입처와 가공 형태 역시 동일한 조건으로 통일했다. 또한 시식용 돼지고기는 일체의 양념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조리하여 순수한 돼지고기 맛 그대로를 테스트하도록 했다. 더불어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각 10명의 일반인과 전문가 패널을 모집했다. 일반인 패널은 월간 요리 전문지 쿠켄의 페이스북을 통해 응모한 신청자 중 각 세대별, 성별 비율을 고려해 선정했으며, 전문가 패널의 경우 음식 관련 언론 종사자, 음식 평론가, 요리연구가, 조리 관련 대학교수, 분야별 현직 요리사 등으로 구성했다.
일반인 패널로 참가한 김영희 씨는 “테스트하면서 냉장 수입 돈육도 참 괜찮다는 생각을 했다. 국내산이냐 수입산이냐는 구별보다는 부드러운 육질이나 냄새, 그리고 가격이 선호도에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또한 전문가 패널로 참여한 정혜정 국제한식조리학교장은 “원산지를 공개하고 보니 점수를 높게 준 돈육이 미국산이었다. 가격도 매력적이고 품질이 좋으니 원산지 공개 후 선호도에도 변화가 없었으며 돼지고기에 대해 선입견을 없애는 경험이다”고 밝혔다.
또 다른 전문가 패널로 참가한 이욱정 KBS 프로듀서는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 전에는 국산 돈육을 선호했으나 테스팅 후 기존 생각에 변화가 생겼다. 수입 돈육의 맛과 질감이 국산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거나 맛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조사 결과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테스트는 요리 전문 월간지 쿠켄의 주관으로 이루어 졌으며, 블라인드 테스트에 사용된 4개 브랜드 및 원산지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 일절 참여하지 않았다.
미국육류수출협회 개요
미국육류수출협회(U.S. Meat Export Federation)는 순수 곡물로 키워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미국산 육류의 홍보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 기구이다. 미국 농무부를 비롯해 미국 내 생산자, 비육업자, 곡물생산자, 정육가공업자, 수출업자, 농축산물 관련 업체의 지원으로 운영된다. 본사는 미국 덴버(Denver)에 있으며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멕시코, 중동 등 세계 11개 지역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세계 육류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주도하고 있으며 각 수입국의 무역업자, 구매자, 유통업체, 가공업체와 긴밀한 업무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 사무소는 1991년 설립됐으며 국내 소비자,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미국산 육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홍보, 프로모션 및 미국산 육류의 수입업무 안내, 시장 개발 및 업계 교육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smef.co.kr
연락처
미국육류수출협회 홍보대행
웨버쉔드윅코리아
이예슬 AE
02-2186-988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