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사직공원 공공예술프로젝트사업’ 완료
- 5개 공공예술작품 설치완료, 오는 28일 작품 준공식 개최
시민들의 기억 속에서 잊혀져가던 사직공원이 주변 풍경과 함께 산책로를 따라 걷다가 잠시 쉬면서 작은 공연도 볼 수 있는 자연친화적 문화예술공원으로 탈바꿈 해 시민들의 곁으로 되돌아 왔다.
시는 사직공원의 생태공간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노후화된 시설물을 리모델링하고, 방치된 공원 공간에 생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5개의 공공예술작품 설치를 기념 해 참여작가 5인과, 시민, 문화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8일 준공식을 갖는다.
공원 내 설치된 작품은 국내외 활동이 두드러진 차세대 건축계 작가 5명의 작품으로 △스텝(구 KBS방송국 입구 도로 절개지) △기슭(호국무공수훈자 전공비 옆 산책로) △사직공원 빈집(파고라 및 배드민턴장) △흔적(공원관리사무소) △흐르는 풍경(옛 수영장부지)이다.
이들 작품 중 4개 작품은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에 “사직공원이 예술로 물들다” 페스티벌을 통해 시민들에게 이미 공개되었고, 마지막으로 남은 작품 “스텝”이 완성돼 이번 행사를 갖게 된 것이다.
이날 준공식은 식전 공연과 추진상황 설명, 제막식에 이어 작가와 함께하는 작품 투어가 있을 예정이며, 작은 음악회도 열려 시민들의 사직예술공원 사랑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나라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던 사직단과 70년대 호남지역 유일의 동물원과 수영장 등 광주시민의 기억과 흔적을 공유하고 있는 역사적인 도심공원에 공공예술작품이 설치됨으로써 아시아문화전당과 함께 광주의 도시 브랜드를 높이는 명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문화수도예술과
이석호
062-613-3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