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온, 미국 전자 의료 기록(EMR) 인증 획득

뉴스 제공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코스닥 138580
2012-07-02 12:37
서울--(뉴스와이어)--전자세금계산서 시장 1위인 스마트빌을 서비스하고 있는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은 7월부터 미국 전자의료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한국에 비해 전자의료기록(EMR/EHR) 도입률이 현저히 낮으나 미국 정부의 EMR 사용 확대 정책으로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 같은 기회에 맞춰 동사는 2011년 미국에 현지 법인 BusinesOn을 설립하고 현지 실정에 맞는 솔루션 개발을 준비해 왔다. 그 결과 개발된 Mchart EMR이 지난 5월 미국 보건성으로부터 Meaningful Use Certification을 획득함에 따라 7월부터 본격적인 현지 서비스에 들어간다.

Mchart EMR(www.mchartemr.com)은 병원의 모든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는 의료 통합 소프트웨어로 의사의 검사, 처방 등 모든 진료 행위와 환자의 접수, 예약, 수납, 의료 보험금 청구 등 관리 업무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시스템 도입과 관리 부담이 적은 클라우드 방식으로 서비스된다. 향후에는 고급 기능을 원하는 의사 분들을 위해 진료 통계나 환자 CRM 등 병원에 비용 절감과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기능으로도 확대해 갈 계획이다.

미국 법인을 책임지고 있는 장석영 대표는 “국내 기술진이 미국 현지 개발을 통해 보건성 인증을 받았다는데 의의가 크다. 이로써 성장성이 큰 미국 시장 진입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이 마련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미국 인증의 신뢰를 바탕으로 중국, 태국 등 아시아, 남미 등 세계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것이다.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은 지난 10여 년간 삼성, 현대, 금호, 대한항공 등 대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클라우드 방식의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대용량 데이터를 주고 받는 e-billing 분야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또한 다양한 고객들에게 눈높이를 맞추어 IT 서비스를 제공해 온 운영 노우하우를 활용한 해외 진출을 추진해 온 바 있다.

서비스 내역

Mchart EMR은 병의원의 모든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는 의료 통합 소프트웨어이다. 병의원의 업무 중 의사의 검사, 진단, 처방을 포함 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전자 차트 또는 EMR(Electronic Medical Records)로 부르고, 접수, 예약, 수납, 의료보험 청구 등 관리 업무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는 PMS(Practice Management System)라고 부른다. Mchart EMR은 EMR과 PMS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병의원 내의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미국 정부의 EMR 지원 정책과 EMR 소프트웨어의 인증

2009년 미국 경기회복 및 재투자법 (American Recovery and Reinvestment Act)이 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약 190억달러(20조원)의 예산이 Medicare and Medicaid ER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배정되었다. 이에 따라 2011년부터 EMR을 도입한 병의원에게 의사 1인당 최대 4만4천달러의 현금 보조금을 지급하며, 2015년부터는 미 도입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의료정보 전산화 법이 시행됐다.

이러한 인센티브를 받으려면 병의원이 Meaningful Use(의미있는 사용수준)라는 자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연방정부에서 인증받은 EMR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한다. 현재 미국 CDC(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따르면 2010년 기준으로 Meaningful Use를 위해 필요한 EMR 소프트웨어 도입률이 10% 정도이고 2011년에는 약 20% 선이다. 이에 따라 EMR 소프트웨어 시장이 상당히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Certification 내용

BusinessOn의 Mchart EMR (www.mchartemr.com) 은 지난 5월 3일 Drummond (www.drummondgroup.com/index.php/ehr-home) 로부터 Meaningful Use Stage1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인증 합격 통보를 받았다. Drummond는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로부터 certification을 위탁 받은 ONC-ATCB (As an Office of the National Coordinator Authorized Testing and Certification Body) 기관 중 하나이다.

Meaningful Use 인증은 15개의 Core와 10개의 메뉴 항목으로 구성된 총 25개의 기능들을 모두 합격하여야 인증을 받게 되어, 한마디로 EMR 전체 기능에 대한 품질 자격을 받는 것이다.

당사는 솔루션 개발 이전 단계부터 Meaningful Use 인증 자격 조건을 충분히 파악하고 솔루션 개발 단계마다 여러 의사분들의 참여 하에 기능 하나 하나에 대한 점검을 진행했다. 또한 인증기관과 주기적으로 검토를 계속하면서 인증기관에서 제시한 내용에 의문점을 제기하고, 보다 정확한 기능을 제안하기도 하는 등 긴밀한 협의를 통해 철저하게 기능을 구현해 냈다.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개요
2007년 설립된 비즈니스온은 350만 누적 고객사를 보유,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 중 약 40% 기업이 사용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브랜드 스마트빌을 필두로 전자계약, 스마트 MI 등 수많은 연동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국내 전자문서 유통 서비스 점유율 1위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smartbill.co.kr

연락처

(주)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1588-8064

홍보대행
(주)케이펍
02-545-8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