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한국 인적자원개발 기관 현황 분석 통해 발전 방향 제시

- 창간 22주년 맞은 월간HRD, 이주호 교과부 장관 특별 인터뷰 실어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2-07-02 17:31
서울--(뉴스와이어)--HRD 전문매체인 <월간HRD>는 이번 7월호에서 창간 22주년 특집으로 한국 인적자원개발 기관의 역사와 현황 분석을 통해 한국 인적자원개발 기관의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에서 1990년에 창간하여 올해 22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2년 7월호가 발행됐다.

SPECIAL REPORT에서는 ‘한국 인적자원개발 기관의 청사진을 그리다’란 제목으로 창간 22주년을 맞아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에 비해 그동안 정립되지 않은 채 관망되어 온 국내 인적자원개발의 현 위치를 재조명하고, 발전 방향을 고민했다.

과거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한강의 기적을 이뤄내며 고도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우리의 높은 교육열과 산업 현장에서의 실질적 현장 교육을 통해 육성한 ‘인재’, 즉 사람이 있었다. 그러나 2012년 현재, 세계경제 위기 속에서 사회와 경제가 어려울수록 돌파구를 찾기보다는 교육비 삭감 및 교육 관련 부서 해체 및 통합에 더 촉각을 세우고 있다는 안타까운 우리나라 기업의 모습을 보며, 기업교육, 직업교육, 평생교육 관련 기관들의 현황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 기관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살폈다.

또한, 창간 22주년 기념 특별인터뷰를 통해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육성 전략에 대해 들었다. 어느 사람 어떤 재능도 놓치지 않는 교육시스템, 창의 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 선진국 진입을 이끌 대학 개혁, 항의와 융합을 통한 과학기술 르네상스 등 인재대국 4대 추진 전략의 실행을 통해 더 나은 대한민국, 지속 성장하는 대한민국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월간HRD’의 창간 22주년을 기념하여 정부기관, 관련 협회, 학계, 산업계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축하메시지를 담았으며, 대한민국 HRD 성장사와 함께해온 1987년에 태어난 ‘한국HRD협회’, ‘월간HRD’의 22년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했다.

FOCUS에서는 정희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장을 인터뷰하여 끈기와 집념으로 일궈낸 대한민국 과학수사의 원천을 상세히 들어보고, 한국 인적자원개발의 근원지를 찾아 현대의 산업교육과 교통을 이루어주는 TALKING ABOUT에서는 이성언 한국능력개발원 회장(심리학 박사)이 직접 서술한 1960년대부터의 우리나라 산업교육의 생생한 역사 현장을 전했다.

GLOBAL PEOPLE에서는 Greg Sybersma 블랙보드 부사장의 교수자와 학습자의 쌍방향 소통, 스마트 러닝 학습 환경 선도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이어 기업의 부서별 교육 전략을 알아보는 HRD TEAM에서는 KGC인삼공사 인재개발부의 인재육성 전략을 담았다.

INTRUCTION SKILL에서는 권기수 PLC컨설팅 대표의 기업교육 최우수 강사의 강의 특성에 대한 글을 실어 교육의 핵심인 강사의 교육 방법에 대해 실었으며, 연재코너인 IDP에서는 신범석 (주)입소 대표이사의 IDP와 Learning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편, HRD ISSUE에는 홍석환 KT&G 변화혁신실 실장의 ‘승진하는 사람을 보며 처신을 배우다’와 이영석 ORP연구소 대표의 조직변화를 위한 퍼실리케이션. CJ쇼핑과 숙명여자대학교 취업경력개발원의 인재육성 전략과 함께 경기여성능력발센터 조정아 소장의 인터뷰, 알리안츠생명 연수원의 공간 소개까지 한국인력개발에 힘쓰고 있는 다양한 분야와 시설에 대한 다채로운 내용이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의 22주년 창간 기념호에 실렸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김현지 기자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