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금연·절주·문화생활 등 내용 담은 ‘문화기업 CJ人 Lifestyle’ 발표

- ‘금연·절주·운동·겸허·품격·글로벌·트랜드·문화생활·리프레시’ 9개 라이프스타일 제시

- 본사·매장 등 금연 시행, 뮤지컬·해외 공연 문화 즐기는 ‘봐야지(Voyage)’ 제도 신설

- 음주 일변도의 회식문화에서 영화·공연 즐기는 문화생활 권장

- 국내 최초 ‘님 호칭’ 도입 등 젊고 합리적인 기업 이미지 만들어

뉴스 제공
CJ그룹
2012-07-03 10:00
서울--(뉴스와이어)--‘님 호칭’, ‘자율복장제’ 등 선진적인 기업 문화를 선도해 온 CJ그룹(회장 이재현)이 이번에는 금연·절주·문화생활 등의 내용을 담은 ‘문화기업 CJ人 Lifestyle’을 발표했다.

‘금연·절주·운동·겸허·품격·글로벌·트랜드·문화생활·리프레시’ 등 총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문화기업 CJ人 Lifestyle’은 문화를 만드는 기업의 직원으로서 필요한 생활자세를 갖추도록 회사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기업이 직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지원해주는 일은 이례적이다.

CJ그룹은 1일부터 남산 본사 및 CJ인재원, 식품 계열사가 입주해 있는 CJ제일제당센터, CJ푸드빌·CJ프레시웨이 각 매장을 금연빌딩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비단 사옥 뿐 아니라 사옥 반경 1km 이내에서도 담배를 피울 수 없도록 했다. ‘사옥 반경 1km’ 지정은 금연 의지를 위한 상징적인 규제 범위다.

직원들의 성공적인 금연을 위해 사내 식당에서 ‘금연 식단’을 제공하고, 금연 상담 서비스와 금연보조제를 지원하는 한편 금연침 시술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금연 제도는 내년 1월 1일부터 전 계열사 사옥으로 확대 시행된다.

금연 제도 외에도 ‘봐야지(Voyage)’제도가 마련된다. ‘봐야지(Voyage)’는 한 달에 100명씩 근무 성적이 우수한 직원을 선발해 뮤지컬·영화·공연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관람 기회를 주는 제도다. 이는 향후 그룹의 주요사업인 문화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트랜디한 문화감각과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시행 첫 달인 7월에는 세계적인 록 그룹 ‘라디오헤드’가 참가하는 ‘지산록페스티발’을, 11월에는 해외(미정)에서 공연되는 ’아시안 뮤직 어워드 MAMA’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해외 공연의 경우 항공·숙박권을 포함한 체류비(1인당 250만원 상당) 전액을 제공한다.

‘봐야지(Voyage)’제도 외에도 평소 1~2·3차로 이어지는 ‘음주회식’은 지양하고 영화·공연 등 문화 콘텐츠를 감상하는 회식 문화를 권장한다. ‘술 없는 회식’ 사례를 선정하는 사내 캠페인도 벌인다. 금연·절주 등 생활 습관 외에도 ‘겸허와 품격을 갖춘 글로벌 인재’ 와 같은 근무 자세도 제시했다.

CJ그룹이 이처럼 ‘문화기업 CJ人 Lifestyle’을 직원들에게 제안하는 것은 최근 이재현 회장이 직접 ‘문화기업’ 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것과 무관하지 않다. 이재현 회장은 “슬로건만 ‘문화기업’을 외쳐서는 안 된다. 직원들이 먼저 문화기업에 맞는 회사 생활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문화기업에 걸맞은 Lifestyle을 실천해 나갈 때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상품과 서비스 역시 질적 향상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 영역 뿐 아니라 금연·절주·문화생활 등 Lifestyle에서도 문화를 선도해나가는 기업이 돼야 한다는 의미다. ‘겸허’ 역시 이재현 회장이 평소 가장 좋아하는 생활 신조로 꼽는 덕목으로 직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항상 부족하다는 자세로 끊임없이 학습하고 더 높은 목표를 가지는 도전정신’을 주문하고 있다.

한편 CJ그룹은 이번 ‘문화기업 CJ人 Lifestyle’ 시행 이전에도 선진적인 기업 문화를 이끌어 왔다. 2000년 국내 최초로 수평적 호칭 제도인 ‘님 호칭’ 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타 기업들이 벤치마킹 하는가 하면 업무 효율성을 위한 ‘비즈니스 캐주얼’ 도입으로 젊고 합리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어 왔다. 2002년에는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사내 피트니스 센터를 오픈 하는 등 선진적인 기업 문화를 이뤄온 사례가 많아 이번 ‘문화기업 CJ人 Lifestyle’이 향후 타 기업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지 주목된다.

CJ그룹 개요
CJ그룹의 모기업은 1953년 8월 세워진 제일제당공업(주)이다. 창업자는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으로 CJ는 1993년까지 삼성그룹 계열사였다. 주요 계열사는 생명공학 분야에 CJ제일제당바이오, CJ헬스케어, 식품 및 서비스 분야에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에 CJE&M, CJCGV, CJ헬로비전, CJ파워캐스트, CJ에듀케이션즈, 신유통 분야에 CJ오쇼핑, CJ대한통운, CJ올리브네트웍스, 인프라 분야에 CJ건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net

연락처

CJ그룹
홍보실
전순달 과장
02-726-8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