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문화·교육·홍보의 전당 ‘나래돔’ 개관

‘국내최초 개폐식 돔형 구조건축물’ 특징

내부 인테리어로 전시·문화, 과학체험교실, 한기대 위상 홍보 등 다양 기능

2012-07-05 12:00
천안--(뉴스와이어)--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전운기. 이하 ‘한기대’)는 오는 7월 4일(수) 오후 문형남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 장의성 한국잡월드 이사장 등 외부인사와 한기대 전운기 총장 및 교직원,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기대 문화·교육·홍보의 기능을 수행하는 최첨단 건축물 ‘나래돔’ 개관식을 거행했다.

※ ‘나래돔’ 명칭은?
나래돔은 한기대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건물 명칭을 공모해 선정한 것이며, ‘날개’를 뜻하는 ‘나래’와 돔형 건물의 ‘돔’을 합성한 이름. 서로 소통하며 꿈의 날개를 펼쳐나가는 공간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한기대 정문 앞에 세워진 나래돔 내부는 다양한 문화·기획 전시공간과 한기대의 홍보 패널,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 과정 패널, 초등고생을 위한 과학체험교실, 휴게실, 포토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나래돔은 최첨단의 기술이 적용된 건축물이라는 점이 이색적이다. 건축면적 1,007㎡(272평)의 규모와 최고 높이 12.55m의 건물로서 2년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건축물이 만들어졌고, 실내 인테리어 공사를 통해 문화·교육·홍보전시관으로 완성됐다.

나래돔은 대공간 건축물 건설기술의 국산화 및 고도화 실현을 위해 국토해양부가 주관하고 한국건술교통기술평가원이 시행한 ‘대공간 건축물 건설기술개발 연구단’의 연구결과를 집대성한 건축물.

이 건물은 (주)CS구조엔지니어링과 한기대 건축공학부를 비롯한 37개 산학연구기관이 참여하여 각 기관이 개발한 친환경설계기법 및 건축구조 최첨단건설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의 개폐식 돔형 구조물이다. 실제 돔형 야구장의 1/10 규모로 설계됐으며, 기술특허 40건, 건설신기술 3건 등의 실용기술로 시공됐다.

※ ‘나래돔’의 백미는?
나래돔의 지붕구조는 철골 킬아치(Keel Arch), 막구조, 격자형 케이블구조(Cable net) 형식의 구조물로서 슬라이딩 방식 및 텐셔닝 에어빔 시스템을 사용한 개폐형 지붕구조를 채택했다.

‘대공간 건축물 건설기술 연구단‘의 간사를 맡았던 이승재 한기대 교수(건축공학부)는 “한일 월드컵경기장 건설 당시 외국에 의존했던 설계 및 시공기술을 이번 연구를 통해 나래돔에 최초로 적용해 성공했다”면서 “나래돔에 적용된 기술을 바탕으로 서울시 고척동 서남권 돔야구장을 설계에서 시공에 이르기까지 순수 우리기술로 전 기술공정을 국산화시키는 쾌거를 거두게 됐다”고 강조했다.

오창헌 한기대 입학홍보처장은 “나래돔은 ▲ 교내 구성원 및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행사와 졸업작품 전시를 펼치는 문화 및 휴식공간, ▲ 한기대를 방문하는 외부 고객들에게 실천공학교육과 HRD 특성화 대학인 한기대의 특성과 발전상, 정체성 등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홍보 공간, ▲ 초중고교생들이 공학과 기술발전을 체험하고 학습하는 과학체험교실공간 등으로 활용해 한기대의 위상을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