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구점 창업, 7가지만 알면 성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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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 BUSINESS
2012-07-09 08:57
서울--(뉴스와이어)--최근 퇴직을 하는 시니어들이 늘어나면서 문구점 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얼어붙은 경기 속에서 어렵게 뛰어든 시니어들은 어떻게 해야 수익을 낼 수 있을지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게다가 여유롭지 않은 자본과 시간 때문에 고민이 더욱 깊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문구점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좋은 부동산이 나왔다면 결코 놓치지 마라
문구점과 같이 수요자와 공급자의 근접성이 중요한 사업은 입지가 성공의 8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객이 쉽게 찾아올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점포를 구해야 한다. 따라서 좋은 부동산이 나왔다면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결코 놓치지 말아야 한다.

6개월은 버틸 여유 자금을 확보하라
사업 초기부터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없다. 때문에 매장을 열면 처음에는 고객이 많지 않다. 이 순간을 버텨야 한다. 아울러 예상치 못했던 곳에 자금이 지출 될 수도 있고, 생각보다 자본 회수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대출하지 않고 사업을 시작한다면 금상첨화겠지만 대출을 할 경우에도 6개월 정도 생활비까지 고려해 대출해야 한다.

싸워서 이기는 것이 아닌 이겨서 싸워라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하면 성공 창업의 길이 보인다. 그러나 계획하지 않고 단지 막연한 성공 스토리만 보고 창업을 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세우는 등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문구점주는 감성마케팅에 능해야 한다
경쟁자와 비슷한 상품으로 작은 공간에서 수익을 추구하는 문구점은 창업자의 마인드에 따라 성공이 결정된다. 고객이 주인을 신뢰한다면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도 믿고 찾아오기 때문이다. 굳이 덤을 준다거나 에누리를 해주는 방식 보다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관심을 갖고 소통할 수 있다면 고객도 마음의 문을 열고 신뢰할 것이다. 예를 들어 학부모가 매장으로 방문했다면, 어느 학교 몇 학년인지 물어본 후 자녀와 관련된 준비물을 소개하거나 최근 열성 엄마들이 많이 찾는 학습용 교구 등을 추천하는 것이다. 그러나 결코 비싸기만 한 제품을 추천하면 안 된다. 고객이 지불한 가격보다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면 신뢰를 할 것이며 충성고객이 될 것이 분명하다.

시장 변화에 주목하라
문구류는 변화가 더딘 아이템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더욱 빨리 변한다. 최근 전통 문구류보다 생활용품과 근접한 아이템들이 문구점에서 더 많이 판매되고 있다. 따라서 문구점은 단순히 펜과 공책을 파는 곳이 아닌 생활용품을 원스톱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오피스용품까지 한 자리에서 구매할 수 있는 곳으로 변모해야 한다.

인맥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신뢰가 충성고객을 부르며, 충성고객이 결국 인맥이 된다. 인맥이 많으면 그만큼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고 이런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불편해하는 부분을 채워야 한다. 고객이 불편해 하는 것을 채울 수 있다면 그곳에 돈이 나오는 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자의 사업 의지가 성패를 좌우한다
창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창업자 본인이다. 창업자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 성공에 대한 집념, 리더십, 의지력, 능력, 성격, 체력 등이 한 곳으로 집중되어야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홍정주 팀장
현재 MK창업(주) 창업전문가 및 자문위원 역임하고 있으며, 창업몰 경제연구소 F.C 인큐베이팅 팀장을 맡고 있다. 시니어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세미나 및 강의를 진행하며 은퇴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파하면서 이들의 성공의 길로 안내하고 있다.

출처 : 문구라이프(www.mungulif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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