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도봉 과학축전 ‘브레인 어드벤처’ 개최

- 신비한 과학과 창의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 뇌를 깨우는 신나는 놀이 체험

뉴스 제공
도봉구청
2012-07-09 09:26
서울--(뉴스와이어)--도봉구(구청장 이동진)에서는 매년 여름방학 시작과 함께 아이들과 특별한 만남을 갖는다. 어느새 네 번째를 맞는 그 이름, 도봉 과학축전. 2009년 ‘Exciting 우주체험전’으로 시작하여 ‘미래과학 로봇대전(2010)’, ‘3D환상체험전(2011)’을 거치면서 도봉구는 물론, 인근 지역의 수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신나고 즐거운 과학 체험을 선사한 ‘도봉 과학축전’이 올해는 ‘브레인 어드벤처’로 여러분을 만난다. 오는 7월 24일부터 29일까지 ‘미래를 이끄는 힘’이라는 슬로건 아래 미래의 문을 여는 브레인 어드벤처! 최신 과학기술의 놀라움을 온몸으로 체험하고 싶다면 도봉구청으로 오라. 워터파크보다 짜릿하고 원두막보다 시원하단다. 자, 그럼 이제부터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할 그 신비한 과학과 창의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볼까?

브레인 어드벤처는 개막식·체험마당·전시마당·이벤트마당·창의교육마당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개막행사부터 알아보자. 김종서와 서태지가 몸담았던 유명한 락밴드 시나위 못지않은 신화초등학교 밴드 ‘신화위(we)’와 소녀시대도 울고 갈 서울문화고등학교 댄스 동아리 ‘Impact’가 축하공연을 펼친다. 또한, 뇌 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현재 각종 암을 진단하는 데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는 PET(인체에 대한 생리·화학·기능적 영상을 3차원으로 나타낼 수 있는 핵의학 검사 방법 중 하나)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해외에서 더 유명한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과학자, 조장희 가천 의대 뇌과학연구소장을 모시고 과학자로서의 도전과 성공, 그리고 신비한 뇌의 세계에 대한 특별한 이야기를 듣는다.

이제,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체험마당’으로 넘어가보자. 도봉 과학축전은 그 어느 과학 행사보다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것으로 유명하다던데, 올해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우리를 기다릴까?

‘주제관’에서는 뇌파로 자동차를 운전하는 ‘마인드 레이싱카’와 다양한 스포츠 뇌파 게임, 그리고 몸과 머리를 함께 사용하는 동작인식 두뇌훈련과 집중력 테스트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제 생각으로 공을 띄우고, 화면 속의 화살을 날리고, 물고기를 낚아 올려보자. 그게 말이 되느냐고? 믿기 어려우면 반드시 도봉구청을 찾아라. 생각의 놀라운 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브레인 어드벤처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과학 원리를 체험 할 수 있다. 먼저 ‘입체상영관’에서는 3D영화와 4D라이더 체험을 통해 손에 잡힐 듯 생생한 입체영상의 세계를 만끽할 수 있고, ‘사이언스 피크닉’에서는‘한양대학교 이동 과학 교실’과 입체 조형물 제작을 통해 과학·수학·미술의 원리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4D프레임 교실’을 통해 수준 높은 과학의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며, ‘사이언스 놀이터’에서는 아인슈타인 퍼즐 놀이, 에어 하키, 신기한 회전판 스파크 링 등의 놀이를 통해 쉽게 과학 원리를 체득할 수 있다.

또한 ‘빛으로 그리는 세상’에서는 관객이 직접 그린 LED 이미지를 대형스크린에 실시간으로 구현함으로써 과학과 미술의 놀라운 세계를 동시에 만날 수 있고, ‘Youth 창의체험관’에서는 관내 초·중·고·대학교 21개 동아리 300여명의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과학실험 부스를 통해 과학·공학·생태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 원리를 실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천체관, 재난안전체험관, 어린이 튼튼 버스 등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으니 하나도 놓치지 말자.

이번에는 ‘전시마당’ 속으로 들어가 보자. 먼저 ‘Bubble Brain’을 소개한다. Bubble Brain은 인간의 뇌를 형상화한 대형 돔 조형물로 LED큐브 색과 소리의 변화를 통해 뇌의 감각 신호 체계를 표현한다.

‘Highlight Brain Wall’은 최신 뇌과학 정보를 소개하는 패널로서 시상과 해마, 뇌혈관, 뇌 질환, 기억과 꿈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담았고, Science Episode Wall’은 역사 속의 혁명적 과학 사건을 그래픽 연표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다음으로 행사의 별미 ‘이벤트마당’을 소개한다. 과학 원리를 재미있는 공연으로 표현한 ‘사이언스 매직쇼’가 1일 2~3회 운영되니 이 또한 놓치지 말 것!

도봉 과학축전이 의미 있고 남다른 이유. 그것은 다름 아닌 학생 등 구민 중심의 참여형 축전이라는 점일 것이다. 이는 올해도 마찬가지. 창의 동아리 경연대회와 사이언스 골든벨이 올해도 계속되고,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대회가 신설되어 ‘창의교육마당’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

특히, 2회째를 맞는 ‘창의 동아리 경연대회’는 참가 학교와 동아리가 대폭 늘어 3일 동안 650여명의 도봉구 초·중·고 학생들이 뜨거운 열정을 발산 하게 된다. 총 6명의 사회자도 오디션을 통해 학생들로 뽑았다 하니, 이래저래 우리 학생들의 놀라운 끼로 가득한 무대가 될 것이다.

미래 과학 도시로 자리매김한 도봉구가 야심차게 준비한 아주 특별한 프로젝트 제4회 도봉 과학축전 ‘브레인 어드벤처’,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천문연구원 등의 국가 연구기관과 두뇌 개발 전문 기업인 브레인 테크·BR뇌교육·S&T 글로벌, 그리고 4D프레임 등 25개 기관·학교의 후원과 참여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넘친단다.

올 여름은 도봉구청을 방문해 신나는 창의와 상상의 꿈을 싣고 미래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벌써부터 흥성거리는 소리가 도봉으로부터 들린다. 모두 모이자!

자세한 내용과 일정은 ‘브레인 어드벤처 홈페이지(http://brain.dobong.go.kr)’에서확인 할 수 있다. (문의 : 도봉구청 교육지원과 ☎2289-8815, 8806~8809)

도봉 과학축전: http://brain.dobong.go.kr

웹사이트: http://www.dobong.go.kr

연락처

도봉구청
학교지원팀 교육지원과
강비오
02-2289-88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