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공부방에 대학생 인성 멘토 파견해 학교폭력 막는다

뉴스 제공
CJ그룹
2012-07-12 09:00
서울--(뉴스와이어)--전국 지역아동센터(공부방) 기반의 사회공헌 활동을 펴 온 CJ그룹이 학교폭력 및 왕따 근절을 위한 교육지원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한다.

CJ그룹은 12일 그룹의 교육나눔사업인 ‘CJ도너스캠프’를 통해 하반기 중 대학생 인성 지도사(멘토) 50명을 양성, 전국 100곳의 공부방에 파견해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인성 및 사회성 함양 교육프로그램을 펼치는 ‘CJ도너스캠프 인성멘토단’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CJ도너스캠프 인성멘토단은 학교폭력이나 왕따 문제에 상대적으로 노출되기 쉬운 저소득, 소외계층 아동을 직접 대상으로 한 인성 및 사회성 함양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학교폭력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CJ는 밝혔다.

CJ도너스캠프 관계자는 “공부방 아동들은 경제적 어려움에 더해 상대적으로 가족의 보살핌을 받기 어려운 환경에 놓인 경우가 많다”면서 “이런 아이들은 실제 친구 사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마땅히 상의할 어른이 주위에 없는 경우도 많아 사회적 보살핌이 필요하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 지난달 발표된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저소득층 아동의 범죄실태 및 보호방안>에 따르면 부모 소득이 낮은 초등학생일수록 부상을 당하는 물리적인 학교폭력에 더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교폭력 피해 이후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는다”는 답변 비율 역시 저소득층 아동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CJ대학생 인성 멘토단은 일인당 공부방 두 곳을 배정받아 주 1회씩 방문,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인성 함양에 목적을 둔 역할극이나 토론 활동을 벌이게 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자존감을 높이고 감정을 잘 조절하며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데 교육의 초점을 맞췄다. 멘토들은 또 대학생 언니, 오빠들을 만날 기회가 적은 공부방 아이들에게 자연스런 롤 모델이나 인생 상담사가 되어 줄 전망이다. CJ도너스캠프는 이달 30일까지 대학생 멘토 50명을 모집한 뒤 8월23일부터 9월7일까지 인성 멘토 소양 교육을 거쳐 9월 중순부터 희망 공부방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CJ도너스캠프는 내실 있는 멘토단 운영을 위해 1대 1 멘토링 및 사회성 향상 지도사 프로그램을 개발해 온 ‘샘 교육복지연구소(소장 박경현)’와 제휴, 초등학생을 위한 인성 및 사회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멘토링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부터 ‘사회지능(SQ)’ 개발을 위한 다양한 발달놀이 교수법이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이다.

멘토로 나설 대학생들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됐다. 인성 멘토단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은 16주 교육 활동 기준 144만원의 활동비를 지원 받으며 프로그램을 끝까지 마치면 CJ도너스캠프 명의의 인성 멘토링 인증서(Certification)를 받게 된다.

CJ나눔재단 곽대석 사무국장은 “단지 돈을 버는 것 외에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자리를 찾는 대학생들에게도 내적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공부방 어린이들과 대학생 멘토 모두에게 이로운 사회공헌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CJ그룹 개요
CJ그룹의 모기업은 1953년 8월 세워진 제일제당공업(주)이다. 창업자는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으로 CJ는 1993년까지 삼성그룹 계열사였다. 주요 계열사는 생명공학 분야에 CJ제일제당바이오, CJ헬스케어, 식품 및 서비스 분야에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에 CJE&M, CJCGV, CJ헬로비전, CJ파워캐스트, CJ에듀케이션즈, 신유통 분야에 CJ오쇼핑, CJ대한통운, CJ올리브네트웍스, 인프라 분야에 CJ건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net

연락처

CJ그룹
홍보실
이상주
02-726-816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