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도시들, 전 세계 도시들 중 가장 잘 연결된 데스티네이션으로 나타나

- 서울, 2012 예상 방문객 수 800만 명으로 글로벌 11위, 2012 예상 cross-border 지출액 106억 달러로 글로벌 10위에 랭킹

뉴스 제공
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2-07-12 11:45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MasterCard Index of Global Destination Cities)에 따르면 방문객 수 및 지출액 부문에서 아시아/태평양 도시들이 전 세계 Top 20 중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등 2012년에도 글로벌 데스티네이션으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로 두 번째 발표된 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는 글로벌 경제 및 비즈니스의 다이나믹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마스타카드의 조사이다. 이 지수는 각 도시의 인터내셔널 방문객 수 및 예상 cross-border 지출액에 따라 도시들을 랭킹하고 있으며 2012년 방문객 및 승객 수의 성장 추정치를 제공한다. 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와 리포트는 마스타카드의 실적, 거래 데이터와 무관하다.

이번 지수에 따르면 2012년 아시아/태평양 Top 10 데스티네이션의 2012년 예상 방문객 수는 9.5% 성장, 예상 cross-border 지출액은 15.3% 성장 등 신흥시장 도시들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측된다. 싱가포르(글로벌 4위), 홍콩(글로벌 6위), 쿠알라 룸푸르(글로벌 10위)는 글로벌 Top 10에 랭킹 되었다. 이번 지수의 인터엑티브 맵은 http://cities.masterintelligence.com에서 볼 수 있다.

인터내셔널 도착 수의 경우, 아시아/태평양 도시 8개가 글로벌 Top 20 에 랭킹 되었다. 방콕이 2012 예상 방문객 1,220만 명으로 글로벌 3위, 싱가포르가 1,180만 명으로 글로벌 4위, 홍콩이 1,110만 명으로 글로벌 6위, 쿠알라 룸푸르가 810만 명으로 글로벌 10위에 랭킹 되었다. 서울은 2012 예상 방문객 800만 명으로 글로벌 11위에 랭킹 되었다.

방문객 예상 지출액 부문에서 방콕은 2012 인바운드 승객 예상 지출액이 2011년보다 16.6% 증가한 193억 달러로 글로벌 3위에 랭킹 되는 등 아시아/태평양 도시들이 높은 랭킹을 차지했다. 싱가포르는 2011년보다 12.7% 증가한 127억 달러로 글로벌 7위에서 글로벌 5위로 상승했다. 서울은 2011년보다 16.2% 증가한 2012 예상 cross-border 지출액이 106억 달러로 글로벌 10위 안에 진입했다. 2011년 다수의 자연 재해로부터 아직도 회복하고 있는 일본은 예상 cross-border 지출액이 작년보다 24.2% 증가, 전 세계적으로 세 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방문객 수 증가에 있어서는 아시아/태평양 도시 6개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Top 20에 포함되었다. 동경이 2011년과 비교, 21.5% 성장이 예상되며 글로벌 1위 리오 드 자네이로(2011년과 비교, 28.6% 성장)에 이어 글로벌 2위에 랭킹 되었다. 타이페이와 베이징 또한 방문객 도착 수 및 예상 cross-border 지출액 모두 글로벌 10위 안에 랭킹 되었다. 서울은 방문객 도착 수 부문에서 2011년과 비교, 9.8%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15위에 랭킹 되었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경제 어드바이저 유와 헤드릭-왕 박사는 “아시아의 데스티네이션 도시들이 방문객 도착 수 및 예상 cross-border 지출액에 있어서 대부분 두 자리 수 성장이 예상되며 증가 트렌드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2 예상 방문객 수에 있어 런던은 예상 인바운드 승객 1,690만 명으로 지난 해에 이어 다시 글로벌 1위에 랭킹 되었으며 파리는 예상 인바운드 승객 1,600만 명으로 글로벌 2위에 랭킹 되었다.

또, 런던은 cross-border 지출액에 있어 2012 예상 지줄액 211억 달러로 글로벌 1위에 랭킹 되었으며 뉴욕은 194억 달러로 글로벌 2위에 랭킹 되었다.

헤드릭-왕 박사는 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에서 유럽과 미국 도시들이 여전히 높이 랭킹 되고 있지만 다수의 신흥시장 도시들이 글로벌 상위에 랭킹 되는 등 글로벌 경제에서 아시아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헤드릭-왕 박사는 “글로벌 상위에 랭킹 된 아시아 도시들은 전 세계 방문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데스티네이션에 포함되며 이번 지수는 이들의 성장세가 2012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유와 헤드릭-왕 박사는 “또 하나의 흥미로운 트렌드는 많은 해외 여행자들이 현금보다 전자거래를 선택하면서 비현금(cashless) 결제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트렌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안전하고, 심플하고, 스마트한 결제를 원하는 수요와 관련된 현상이며 비현금(cashless) 상거래의 중요성이 비즈니스와 레저 여행 모두에서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조사 방법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Global Destination Cities)는 세계 항공편 정보 공급 기관 OAG 글로벌(OAG Global)이 제공하는 국제 항공편 정보 및 수용량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되었다. 이와 함께 도시 구간별 항공편 스케줄을 활용하여 항공 빈도를 산출하고 항공사가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기존 로드(load) 요소, 좌석 이용률, 향후 항공편 스케줄 등을 이용하여 실제 아웃바운드 출발 승객 수를 추산하며 다음 해 아웃바운드 출발 승객 수를 예측한다.

각 항공편의 경우, 이용 승객은 세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 출발국에서 온 방문객 그룹, 출발국 방문 후 돌아오는 데스티네이션 도시 거주자 그룹, 그리고 출발국에서 네스티네이션 도시로 가는 길에 경유하는 비거주자 그룹. 허브(hub)가 아닌 도시의 경우, 세 번째 그룹의 비율이 낮지만 허브(hub) 역할을 하는 데스티네이션 도시인 싱가포르, 암스테르담, 프랑크푸르트의 경우, 그 비중이 매우 높다.

UN Database의 “Travel Component” 내 “Trade in Service”는 각국 거주자의 연간 해외 지출 추정치(거주 국가 내 지불 항공료 불포함)를 제공한다. 총 아웃바운드 지출액 및 아웃바운드 승객 수에 알고리즘을 적용, 아웃바운드 승객의 평균 해외 지출액을 산출한다.

이런 작업에서는 아웃바운드 여행이 동일한 기간이 아니고 여행 기간이 같다 하더라도 도시간 물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오차의 폭을 줄이기 위해 여러 번의 반복적인 테스팅을 거쳐 최소의 지출액을 알고리즘에 적용했다(접경(bordering) 국가가 도착지일 경우 각 여행당 500달러, 비접경(non-bordering) 국가가 도착지일 경우 각 여행당 700달러).

*Note: 2011 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의 도시 랭킹은 데이터가 업데이트됨에 따라 소급 적용되었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경제 어드바이저 유와 헤드릭-왕 박사

유와 헤드릭-왕 박사는 비즈니스 전략가이자 경제 전문가로 지난 25년 동안 전세계 30 여 개국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헤드릭-왕 박사는 2009년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경제 어드바이저(Global Economic Advisor to MasterCard Worldwide)로 선임되었다. 헤드릭-왕 박사는 2001년부터 2008년까지 마스타카드 아시아/테평양 경제 어드바이저(Economic Advisor to MasterCard in Asia/Pacific)로 활동했다. 그는 경제 전문가, 정책 분석가, 학자 및 비즈니스 전략가들로 구성된 마스타카드 지식 패널(MasterCard Knowledge Panel)을 이끌고 있다. 그는 2007년 서던 캐피털 그룹(Southern Capital Group) 어드바이저로 선임되었으며 2008년 인도 최대 프라이빗 은행인 ICICI 투자 위원회(Investment Council of ICICI)에 선임되었다.

헤드릭-왕 박사는 현재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HSBC Visiting Professor of International Business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수의 인터내셔널 컨퍼런스에서 발표자로 참여하고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마스터카드는 결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마스터카드는 안전하고 간편하며 스마트하고 접근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포괄적인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기술 혁신과 솔루션은 안전한 데이터,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해 개인, 금융 기관, 정부, 기업 등이 큰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품위 지수(Decency Quotient, DQ)는 문화를 포함해 기업 안팎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의 기반이 된다. 마스터카드는 2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stercard.com/

연락처

마스타카드인터내셔날코리아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02-734-29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