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개발도상국과 관세분야 발전경험 공유
- 관세청과 한국개발연구원(KDI)간 MOU 체결
관세청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전자통관제도*,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 공인업체(AEO)** 제도 등 우리나라의 선진화된 관세행정 제도를 더욱 효율적으로 전파할 수 있게 됨.
* 전자통관 제도 : 기업들의 수출입시 거치는 세관신고, 세금납부, 물품검사 등의 절차를 세관방문 없이 인터넷 등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제도
** AEO(Autorized Economic Operator) : 세관당국으로부터 안전관리 수준을 인정받은 업체로 상호인정협정을 통해 상대국 세관에서도 검사면제 등 혜택을 부여받음.
또한, 전자통관시스템 도입에 관심 있는 국가를 상대로 관세행정 발전경험 자문사업을 실시할 수 있게 되어 그 동안 관세청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해외수출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관세청은 이번 개도국과의 관세행정 발전경험 공유사업을 계기로 앞으로도 세계관세행정의 표준을 선점하고 외국세관과의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여 우리 기업에 유리한 국제통상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임.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정보기획과
042-481-7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