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2012 상반기 K-Pop Top 10 선정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Top 10
올해 상반기에 국내를 넘어 전세계에서 주목 받는 음악 장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K-Pop의 인기를 견인한 주역은 단연 ‘빅뱅’이다. 2012년 상반기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에 빅뱅의 ‘Fantastic Baby’가 올랐으며, 연이어 ‘Blue’가 조회수 2위를 기록했다. 소녀시대의 유닛인 태티서의 데뷔 싱글 ‘Twinkle’이 3위로 뒤를 이었다. 빅뱅이 올해 2월 공식 컴백한 미니앨범 5집 수록곡인 ‘Bad Boy’와 지난 6월 공개한 스페셜 앨범 타이틀 곡인 ‘Monster’ 역시 4위와 6위를 차지해 유튜브 글로벌 K-Pop 뮤직비디오 10위 순위 안에 무려 4곡이 포함되는 기록을 세웠다. 순위에 포함된 영상 들 중 가장 늦게 공개 된 에프엑스의 ‘Electric Shock’는 6월 초 공개 된 지 한 달 만에 인기 K-Pop 뮤직비디오 순위 5위를 기록하는 저력을 발휘했다. 이외에도 씨스타의 ‘나 혼자’, 샤이니의 ‘셜록’, 원더걸스의 ‘Like this’, 포미닛의 ‘Volume Up’ 뮤직비디오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Top 10
국내 K-Pop 영상 순위에서는 걸그룹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국내 사용자들이 올해 상반기 동안 가장 많이 본 K-Pop 영상 1위는 4월 컴백한 씨스타의 ‘나 혼자’가 차지했다. 관능적인 안무와 감각적인 영상으로 주목받은 씨스타는 여러 K-Pop 그룹 중 가장 높은 국내 조회수를 기록했다. 소녀시대 태티서 ‘Twinkle’이 2위를 차지했고, 원더걸스의 ‘Like this’가 그 뒤를 이어 변함없는 대표 걸그룹으로서의 인기를 입증했다. 글로벌 순위를 압도한 빅뱅의 ‘Blue’와 ‘Fantastic Baby’는 국내 차트에서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으며, 에프엑스의 ‘Electric Shock’가 뒤를 이었다. 복고풍으로 돌아온 티아라의 ‘러비더비’도 순위 내 포함되었으며, 떠오르는 감성 밴드 버스커 버스커의 ‘벚꽃엔딩'이 아이돌 그룹이 우세한 가운데서도 9위를 차지해 K-Pop 음악이 보다 다양한 장르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구글코리아 서황욱 유튜브 총괄 상무는 “K-Pop은 전세계 사용자들이 즐기는 대표적인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 유튜브를 통해 보다 다양한 장르의 K-Pop이 소개되고, 더 많은 국내외 사용자들이 교류하면서 대표 한류콘텐츠로의 영향력이 꾸준히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튜브 개요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커뮤니티로 사용자들이 스스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재능과 창의력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인기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선택에 의해 자발적으로 선별된다. 이 모든 유튜브의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수익은 광고를 통해 얻는다. 유튜브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 브루노에 위치해 있으며, 2006년 11월 구글이 인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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