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여박물관 특별전 ‘백제인과 복식’ 관련 영상물 상영
특별전 「百濟人과 服飾」은 유물에 남아있는 백제인의 모습과 백제인들이 직접 입었던 복식자료를 통해 1,500년 전 백제인의 생활모습을 그려보고자 기획되었다. 공주 수촌리 고분군에서 나온 금동신발과 관모는 백제인의 차림새를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이 유물의 ‘3차원 CT촬영 사진’은 특별전 「百濟人과 服飾」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특히, 이 중에는 왼쪽 금동신발 안에 남아있는 피장자의 발가락뼈와 뒷꿈치뼈가 찍힌 사진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흥미롭다.
국립부여박물관 시청각실에서 상영할 예정인 공주 수촌리 고분군 출토 금동신발과 관모의 ‘3차원 CT촬영 사진’은 지난 4월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소장 송의정) 보존과학팀에서 서울대학교 법의학교실 이정빈교수와 영상의학과 홍성환교수의 협조를 받아 촬영한 것이다. 관람객들은 이 사진들을 통해 육안으로는 전혀 확인할 수 없는 금동신발의 전체적인 형태뿐 아니라 세부적인 문양, 안에 남아있는 발 뼈의 잔존상태 등을 생생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금동관모의 경우에도 관모 뒷면과 내부의 금속장식에 표현된 문양구조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영상물 상영기간 : 2005. 7. 9 ~ 8. 28 (매주 월요일 휴관)
·영상물 상영장소 : 국립부여박물관 시청각실
웹사이트: http://buyeo.museum.go.kr
연락처
사회교육실 김선영 041-832-5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