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대학졸업생 등에 교육·취업알선 지원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김호원)은 대학졸업생, R&D 중견인력 등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교육을 실시한 후 관련 서비스업체로 채용을 유도하는 ‘지식재산서비스업 채용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2012년 상반기 교육수료생 25명 중 72%(18명)가 지식재산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회사에 채용되었다고 밝혔다.

지식재산서비스업은 기업, 대학, 공공연구기관의 지식재산 창출·보호·활용을 지원하는 전문 서비스로, 특허법률대리, 특허정보의 조사·분석, 특허기술의 평가·거래·관리, 특허경영 컨설팅 등이 이에 포함된다.

취업에 성공한 한 교육수료생은 “본 교육이 전문가의 실무경험 전달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알찬 교육이었으며, 진로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채용한 기업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채용한 직원은 한 달 동안의 실무교육을 받아 지식재산서비스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와 습득력이 높고 현재 업무에도 잘 적응하고 있다”며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채용연계교육 실시를 위해 특허청은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회장 백만기)와 공동으로 지난 해 맞춤형 교육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시범교육을 실시하였고, 금년 상반기에는 교육대상을 확대하여

대학졸업생, R&D 중견인력 등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선행기술조사, 특허분석 등) 교육을 병행하였다.

교육 종료 후 (주)윕스, (주)피앤아이비 등 10여개 지식재산서비스업체에서 면접과 교육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업체에 적합한 교육수료생을 채용하였다.

특허청 산업재산진흥과 구영민 과장은 “취업난으로 힘들어하는 대학졸업생, 이직을 희망하는 R&D 중견인력들에게 취업의 도움을 주는 한편, 우수 인력을 지식재산서비스업체로 유입하기 위하여 본 교육을 도입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지식재산서비스업 인력 수요에 맞춰 채용연계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9월 예정인 하반기 채용연계교육에도 많은 대학졸업생, R&D 중견인력 등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반기 지식재산서비스업 채용연계교육에 대한 세부사항은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사무국(02-3789-7011)으로 문의하면 된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대변인실
042-481-5027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