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중앙버스전용차로 2015년까지 확대 추진

- 도안동로 버스속도 승용차의 1.3배, 평균버스속도의 1.9배가 높아

- 2015년까지 계룡로, 대덕대로, 동서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확대 추진

대전--(뉴스와이어)--대전시는 오는 2015년까지 주요 3개 간선도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실무 TF팀을 구성해 총 16차례의 검토회의와 현장 세부실사를 거쳐 중앙버스전용차로 우선 추진 대상으로 계룡로 및 대덕대로, 동서로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계룡로에 가장 먼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될 전망이다.

선정기준은 도로를 확장할 필요가 없고, 도시철도2호선 계획과 중복되지 않으며, 도안신도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광역BRT 연계성 등이다.

이 중 시는 계룡로(월평3~서대전4) 6.3km 구간을 사업대상으로 선정하고 오는 2015년부터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다.

한편 대전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 1년을 맞아 버스 평균 속도가 향상되고 소요시간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7월 1일 도안신도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시행한 후 1년간 모니터링 분석 결과 도안동로의 버스 속도는 승용차의 1.3배, 시 버스 평균 통행 속도의 1.9배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급행 3번의 속도 분석 결과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해 진잠4거리~정부청사4거리까지 출퇴근 시 평균운행 속도는 시속 21.4km로 33.2분이 소요돼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전 60분에서 26.8분의 단축 효과를 보였다.

특히 급행 3번 평일 이용객은 지난 해 시행 첫 달 일일 평균 2026명이었지만, 지난 달 일일 평균 3576명으로 76.5%가 증가했다.

시는 올해 완료되는 대전시대중교통기본계획에 반영해 국비확보 근거와 필요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전문가 자문과 시민공감대 형성을 통해 세부적인 중앙버스전용차로 확대 실행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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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대전광역시
교통건설국
대중교통과
시내버스정책담당 김성룡
042-270-2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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