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라식·라섹, 수술 후 각별한 관리 필요
하지만 여름철 라식·라섹수술은 여타의 계절에 비해 수술 후 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 여름철은 고온다습한 환경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생상의 문제 및 세균감염 문제, 강렬한 자외선의 자극 등 시력교정수술 후 예민해져 있는 눈 상태를 위협할 수 있는 요소들을 곳곳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좀 더 세심한 관리를 통해 눈 건강을 지켜줄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이에 아이앤유안과 류익희 원장은 “자외선 수치가 높고,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세균감염 위험이 높은 여름철에는, 라식·라섹수술 후 좀 더 세심한 위생관리와 주의를 통해 수술 후 민감해져 있는 눈을 안전하게 보호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 “특히 여름철 강렬한 자외선은 각막염을 일으키는 것 외에도 심할 경우 백내장 등의 안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외출 시 선글라스 또는 자외선차단처리가 되어 있는 안경을 착용해 해로운 자외선으로부터 눈 건강을 지켜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무더운 여름철 물놀이를 즐기는 이들이 많은데, 라식·라섹수술 후 물놀이는 물 속에 서식하는 각종 세균 및 이물질들이 물에 닿아 민감한 눈에 강한 자극을 줄 수 있고, 눈병 등 안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는 게 류 원장의 말이다. 그는 시력교정술 후 최소 한달 이전에는 공공장소에서 물놀이를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 한달 후에도 수경착용을 통해 물의 접촉에 의한 세균감염을 막아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여름철 자주 사용하게 되는 에어컨과 선풍기 등은 제습작용을 하는 기능이 있어 가뜩이나 라식·라섹수술 후 건조해지기 쉬운 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냉방기구들을 직접적으로 눈에 쐬는 것을 피해줄 필요가 있으며,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는 인공누액을 꾸준히 점안해 건조함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줄 필요가 있다. 또 손으로 눈을 세게 문지르거나 만지는 행위를 삼가해, 손을 경로로 하는 각종 세균감염으로부터 눈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아이앤유안과 개요
아이앤유안과는 시력교정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안과병원입니다. 안내렌즈삽입술 특화 센터를 운영하는 라식, 라섹, 6대 안내렌즈삽입술 전문 의료기관이며 (ICL 우수인증병원, 글로벌엑스퍼트, 알티플렉스/알티산 베스트 스킬 유저), 노안, 안정밀검진 및 컨택트렌즈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eyenu.co.kr
연락처
아이앤유안과
경영지원실
민희재 실장
02-581-9119, 010-2077-042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