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시·군 공장 등록업무 지도점검 실시
-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팩토리온 시스템 자료정비
공장설립온라인지원시스템(팩토리온)은 공장설립과 관련된 모든 민원처리 과정이 전산화된 시스템으로 민원인은 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신청하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자체 및 관리기관은 인터넷으로 접수된 민원을 전산망을 통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제6조의 규정에 의거 지식경제부장관이 공장설립 승인 업무 등 관련 업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설치·운영하고 있는 전국 공통 전자정보처리시스템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에 위탁 운영하고 있다.
한편, 관련법에는 공장건축면적이 500제곱미터 이상인 공장의 신설·증설 또는 업종변경을 하려는 자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공장등록 관련 인·허가 등 제반 업무가 팩토리온을 통해 처리하도록 되어 있다.
정확한 자료입력으로 신뢰도 높은 제조업 통계자료 제공
도의 이번 일제점검은 시·군에서 공장등록 자료 입력 시 일부 기재사항 누락, 업종코드 입력 오류 등이 나타나고 있어 정확한 자료 입력을 통한 산업정책에 필요한 정보 수집과 신뢰도 높은 제조업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번 점검에서는 시·군에서 관내 등록된 기업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종사 인력 등 변동사항을 수시로 수정토록하여 일자리창출 실적 등 실질적인 통계의 활용도를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는 앞으로도 매년 1회 이상 시·군 지도점검으로 공장설립온라인지원시스템(팩토리온) 자료의 정확한 입력을 유도해 나가고, 특히 공장등록 업무 처리 시에는 관련법령 준수와 공장설립이 지역경제활성화 및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신속한 업무 처리를 시·군에 요청할 계획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민생일자리본부
투자유치과
투자유치1담당 엄법용
063-280-3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