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지방세 체납액 징수대책 워크숍 개최
이번 워크숍은 시군별 지방세 체납액 정리 추진실적에 대한 분석과 향후 징수대책, 수범사례 등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거쳐 시군별 자체 실정에 맞는 징수방안을 모색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부동산 권리분석 방법 등 공매제도에 대한 설명과 공조를 통해 지방세 체납자 압류 부동산에 대한 공매처분을 강화하여 실질적인 징수효과를 거두는데 그 목적이 있다.
도에서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지방세 체납액 징수기법에 대한 시군간 정보교환 및 업무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압류 부동산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공매처분을 하는 등 보다 효율적인 징수방안을 마련하여 체납액 징수목표의 조기달성을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이번 워크숍과 병행하여 체납액 징수 우수 시군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시군 간 선의의 경쟁 유도를 통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실적 평가결과 우수시군에 대한 시상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은 체납규모 및 징수여건이 비슷한 시단위와 군단위 지자체를 구분하여 2011회계연도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실적과 결손처분 실적, 전년대비 체납율의 증감실적 등을 합산한 평가결과에 대한 시상이다.
평가결과 시단위 최우수는 속초시, 우수는 삼척시, 장려는 강릉시가 차지했고, 군단위 최우수는 평창군, 우수는 양구군, 장려는 화천군과 양양군이 각 체납액 징수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도 관계자는,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와 체납액 징수 목표달성을 위해 체납액 징수 우수단체 및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납세의무 불이행자에 대한 강제 징수활동을 강화하는 등 강력한 징수활동을 지속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세무회계과
배만길
033-249-2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