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업계 최초 디지털 I/Q 복조 및 데시메이션 필터 탑재된 8채널 초음파 수신기 선보여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12-07-26 09:02
서울--(뉴스와이어)--전세계 고성능 신호처리 기술 및 데이터 컨버터 시장 선도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NASDAQ: ADI)는 오늘 온칩 디지털 I/Q 복조 및 데시메이션 필터링 기능이 통합된 업계 최초의 8채널 초음파 수신기를 선보였다.

ADI의 AD9670은 복조 및 데시메이션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RF에서 베이스밴드 주파수에 이르기까지 8개 채널의 데이터를 컨디셔닝할 수 있는 최초의 초음파 수신기로서, 경쟁사 수신기보다 시스템 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 상의 처리 부하를 50% 이상 줄여준다. 또한 AD9670은 저잡음 증폭기(LNA), 가변 이득 증폭기(VGA), 앤티 앨리어싱 필터(AAF), 14비트 A/D 컨버터(ADC)를 통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업계 최고의 샘플레이트(125MSPS) 및 최상의 신호 대 잡음비(SNR: Signal-to-Noise Ratio) 성능(75dB)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초음파 이미지 품질을 실현한다. 새로운 8채널 수신기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아나로그디바이스 수신기 포트폴리오의 최신 제품이며, 중급/고급 휴대형 및 카트형 초음파 시스템용으로 설계되었다.

AD9670에 통합된 디지털 I/Q 복조기, 프로그래머블 오실레이터 및 16탭 FIR(Finite-Impulse Response) 데시메이션 필터는 FPGA의 데이터 대역폭 요건을 경감하여, 디자이너가 프로세서를 보다 저렴한 제품으로 대체하거나 처리 대역폭을 다른 시스템 기능으로 재배치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새로운 수신기는 13차 고조파까지 제거하는 아날로그 I/Q 복조기에 연속파(CW) 처리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디자이너가 필터 부품 수를 줄여 시스템 비용과 디자인 복잡도를 낮추고 신호 감도를 높일 수 있게 해준다. CW 모드 출력의 동적 범위는 채널당 160dBc/ √Hz 이상이다.

또한 AD9670 8채널 수신기는 30MHz 앤티 앨리어싱 필터 주파수와 125MSPS A/D 컨버터 샘플레이트를 지원해 경쟁사 제품보다 3dB 높은 SNR 성능을 구현한다. 이 14비트 A/D 컨버터는 프로그래머블 클럭, 데이터 정렬, 프로그래머블 디지털 테스트 패턴 생성을 비롯해 시리얼 포트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되는 고정 및 의사 랜덤 패턴과 맞춤형 사용자 정의 테스트 패턴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총 전력은 채널당 130mW이며, 8채널 저잡음 증폭기는 입력 기준 잡음(input referred noise)을 5MHz(게인 = 21.3dB) 기준에서 평균 0.78nV/√Hz 수준으로 낮춰 준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패트 오도허티(Pat O’Doherty) 의료 부문 부사장은 “디지털 복조 및 데시메이션 필터링 기능을 갖춘 최초의 8채널 초음파 수신기 출시로 데이터 I/O와 처리 속도를 최소화하고 시스템 프로세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며 “이와 동시에 앤티 앨리어싱 필터 주파수 범위를 확장하고 A/D 컨버터의 높은 샘플레이트를 유지함으로써 ADI는 보다 높은 주파수 프로브와 보다 뛰어난 이미지 품질 요건을 충족하려는 의료 및 산업 부문 초음파 장비 제조업체들의 노력을 꾸준히 지원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AD9670 8채널 초음파 수신기 주요 사양

- 프로그래머블 오실레이터를 통합한 디지털 I/Q 복조기
- FIR 데시메이션 필터
: 데시메이션 항목당 16탭
: 최대 데시메이션 32
- 14비트 125MSPS A/D 컨버터
: SNR: 75dB
- 8채널 LNA, VGA, AAF, ADC
- 저전력
: TGC(Time Gain Compensation) 모드 시 채널당 130mW(@40MSPS)
: CW 모드 시 채널당 55mW
- 잡음: 5MHz(게인 = 21.3dB)에서 평균 0.78 nV/√Hz,
- CW 도플러 신호에서 13차까지 고조파 제거

공급, 가격 및 보완 부품
- AD9670
: 1,000개당 가격 69.00 달러
: 패키지 144-볼 10mm × 10mm, BGA

디지털 복조 및 데시메이션 필터링 기능이 통합된 AD9670 8채널 수신기는 ADI의 AD9278 및 AD9279 8채널 수신기와 핀이 유사하여, 디자이너는 일반적인 PCB 보드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카트형 및 휴대형 초음파 장비 디자인을 손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데이터시트 다운로드 및 제품 정보 확인: http://www.analog.com/AD9670
- 샘플 및 평가보드 주문: http://www.analog.com/AD9670
- 초음파 및 의료용 이미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확인: http://healthcare.analog.com/en/imaging/segment/health.html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홍보대행
인컴브로더
한덕선
02-2016-71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