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폭염특보 속 취약계층 특별보호대책 본격 시행
폭염주의 및 특보가 발효되면 이들에 대한 야외활동 자제 및 쉼터에서 휴식을 하도록 요청하고,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과 중증장애인, 심장질환,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에 대한 1일 1회 방문 간호 등 안전망도 구축하였다.
이번 취약계층에 대한 폭염 특별보호대책은 서울시와 자치구, 노숙인 보호시설, 쪽방상담소 등 관계기관의 긴밀한 협조로 “폭염특보 발령시”에 신속한 상황전파와 ‘현장순찰반’ 운영 등으로 응급상황 발생시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폭염특보 발령기준>
- 주의보 : 6~9월 일 최고기온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
- 경 보 : 6~9월 일 최고기온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
<무더위 쉼터 22개소 운영, 목욕·샤워시설 92개 거리노숙인·쪽방주민에 제공>
서울시는 폭염주의보 및 경보발령시‘노숙인 상담보호센터, 쪽방상담소, 서울역급식소’등 냉방시설을 갖추고, 노숙인과 쪽방 주민들이 친근하게 쉴 수 있는 24개소를 무더위 쉼터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쪽방상담소, 노숙인 종합지원센터 등에서는 노숙인 및 쪽방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더위 쉼터의 위치, 운영 내용 등을 미리 알려 이용을 유도하고, 폭염대비 행동요령 등을 안내하였다.
또한, 쪽방상담소, 경로당, 교회, 일시 보호시설 등에 샤워시설 92개를 확보하여 폭염발령시 쪽방에 거주하는 홀몸 노인 및 거동불편 노약자 등의 주민들과 거리노숙인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제공하고 있다.
’12년 샤워시설 확보현황 : 92개
※ 종로구(15개), 중구(6개), 용산구(45개), 영등포구(20개), 서대문구(6개)
<1일 1회 홀몸노인·거동불편자 건강상태 확인 등 안전망 구축>
서울시는 쪽방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홀몸노인 및 거동불편자에 대한 안전망도 구축하였다. 매일 1회 방문간호와 식사배달시 건강상태와 안전여부를 확인하고, 야간 취약시간대에는 7월부터 시범운영 중인‘쪽방 안전지킴이’활동을 통해 중증 장애인, 심혈관계 질환을 지닌 환자 등 폭염에 취약한 분들을 집중관리 한다.
한편, 5개반 10명으로 구성된 쪽방지역 ‘현장 순회 점검팀’이 1일 1회 이상 현장순찰을 실시하여 폭염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폭염 특보 발령시 상황전파와 행동요령 등을 안내한다.
<현장 순회전담팀 운영>
- 기 간 : ’12. 6~9월(4개월간)
- 구 성 : 1개조 2명(자치구 1명, 쪽방상담소 1명)
<서울역 등 노숙인 밀집지역‘응급구호반’운영, 현장순찰 강화>
햇볕이 가장 뜨거운 한낮(12~16시)에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등 노숙인 밀집지역에 대하여 폭염특보 발령시 서울시, 자치구, 민간단체 합동으로 구성된 ‘혹서기 응급구호반’을 운영(3개반 16명)하여 순찰 활동시 아리수를 제공하고, 간호사 동행을 통한 건강 상태 확인 등 현장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순찰활동을 통하여 폭염에 취약한 거리 노숙인의 경우에는 ‘무더위 쉼터’로 이동시키고, 폭염피해 환자 발생시에는 경찰, 119등과 연계하여 병원이송 조치 등을 취하게 된다.
또한 일부 시설(브릿지 종합지원센터, 옹달샘 일시보호시설)에는 프로그램실 등을 활용, ‘주취자 응급구호방’을 마련하고, 주간시간대 순찰활동과정에서 의식이 없거나 쓰러져 있는 주취노숙인 발견 시 ‘주취자 응급구호방’으로 이송조치 등 적극 보호토록 하였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무료급식소 등 위생관리 철저 기해>
그리고, 시는 여름철에 자칫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서울역 급식소 및 모든 노숙인 시설 종사자를 포함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교육을 실시했다.
노숙인 등 하루 1,0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는 서울역급식소 ‘따스한 채움터(용산구 동자동 43-9)’에 대해서는 급식을 제공하고 있는 27개 단체 등에 ‘위생관리메뉴얼’을 미리 배포하고, 폭염대책 기간 동안 음식물 제조, 식기류 살균 소득 등 위생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서울시 김경호 복지건강실장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금년에도 노숙인 및 쪽방주민 등 주거 취약계층의 힘겨운 여름나기가 걱정된다면서 서울시에서는 이 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실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건강실
자활지원과
최기홍
02-6360-4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