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용정도시개발 사업 준공
- 토지주들이 조합구성, 환지방식으로 택지 개발한 전국 최초 사례
용정지구는 상당구 용정동 392-6번지 일원 21만3926㎡의 토지주 95명이 2005년 도시개발구역 제안서를 제출한 후 2007년 4월에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으며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인가를 받아 지난 2007년 11월에 착공했다.
하지만 2009년 1월 시공사의 부도로 공사를 중단했다가 같은 해 9월 시공사를 재선정한 후 재착공했으나 암 발파로 인한 소음과 진동에 따른 민원이 발생, 민원해소를 위해 시험발파와 주민설명회 및 간담회, 주변 건축물 정밀안전진단, 관계자 대책회의, 소음규정 위반에 따른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조치로 사업 추진이 지연된바 있다.
특히 시에서는 견실한 시공을 위해 도로, 상·하수도, 공원시설 등 공공시설에 대하여 3회에 걸친 합동점검과 사전 예비 준공검사 등으로 완벽한 시공이 되도록 지도·감독했고 예비 준공검사 시 발견된 관매설이 불량한 지역에 대해서는 재시공을 지시하기도 했다.
시관계자에 따르면 “순수한 조합원들이 환지방식으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준공한 사례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공시설물에 대하여는 금년 장마가 끝난 후 시설물 관리부서별로 재점검 실시 후 인수하고 도시개발사업 추진 백서를 작성해 향후 같은 사업추진 시 길잡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단지조성과
도시개발담당 연제일
043-200-2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