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서관협회, 2012년 도서관·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 실시
- 전국 공공도서관, 문학관 86개관에서 10월까지 문학작가의 문학강좌, 시낭송 음악회 개최 등 진행
올해 도서관, 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 진행을 위해 지난 4월 전국 공공도서관과 문학관을 대상으로 사업신청서를 접수하여 총 200여 개관 중 86개관을 선정하였다. 이 중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원관은 공공도서관 63개관, 문학관 7개관 등 총 70개관으로 1관당 문학작가 수당(프로그램 운영수당, 작품활동비)과 운영비를 지원하고, 시낭송음악회를 개최하는 공공도서관 16개관에도 사례비, 시집구입비, 사업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도서관과 문학관은 파견된 문학작가와 함께 6개월 간 문학강좌, 명저해설, 문학동아리 멘토 등 우수 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시낭송음악회는 서울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 등 전국 16개 시·도에서 개최된다. 저명작가(시인)와 음악팀 등이 참여하여 도서관 이용자와 함께 문학과 음악이 공존하는 시 읽는 분위기 조성의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이처럼 우리협회는 도서관, 문학관 문학작가 파견 사업을 통해 지역문화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작품 창작 환경이 열악한 문학작가들의 창작의욕 고취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또한 도서관이 일상생활에서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친근한 이웃이 되고 주민들의 다양한 교육, 문화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생활문화의 중심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도서관협회 개요
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진우)는 ‘도서관법’ 제18조에 의거해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1945년 설립 이래 80년간 우리나라 도서관계의 발전과 권익 증진, 이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2025년 현재 전국의 국가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학교도서관, 병영도서관, 작은도서관 등 2만2000여 개 도서관과 10만 도서관인을 대표하는 단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kl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