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대비 특강반 운영

서울--(뉴스와이어)--‘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란? 국내병원에서 진료 및 치료 서비스를 받고자 입국하는 외국인 환자를 위해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쇼핑, 관광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전문가를 말하며, 환자와 의사의 중간에서 치료를 잘 이해하고 의사를 신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치료 및 사후관리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유/망/전/문/직'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www.meditour.or.kr, 원장 이은화)에서 국내 최초로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2013년에 시행할 예정인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 대비해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 특강반을 운영한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은 2010년과 2011년 연속해서 문화체육관광부 의료관광전문인력양성 우수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명실 공히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관광전문가 양성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시험에 응시하려면 어떤 자격이 필요할까?

학력과 언어 능력에 대해서 자격 조건을 제한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공인어학성적 기준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학력도 다음 항목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이 응시 가능하다.

- 학력 조건 ①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의 학과로서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는 학과(이하 “관련학과”라 한다)의 대학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②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③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④ 비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⑤ 비관련학과의 전문대학졸업자로서 졸업 후 보건의료 또는 관광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⑥ 관련자격증(의사, 간호사, 보건교육사, 관광통역안내사, 컨벤션기획사 2급)을 취득한 사람

고등학교 졸업자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에 응시하려면, 관광통역안내사, 컨벤션기획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능하다. 해외에서 전문대학과 대학을 졸업한 사람도 모두 동일한 자격이 주어진다. 일본의 전문학교는 주한 일본대사관으로부터 전문대학 학력 인증의 확인이 필요하다. 경력이 분산된 경우도 합해서 기준을 넘으면 된다. 만약 회사가 폐업해서 경력증명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는 함께 근무했던 동료 또는 직장 상사의 사실확인서를 첨부하면 된다.

- 언어 능력 ① 영어 : TOEIC 700점 이상, TEPS 625점 이상, TOEFL CBT 197점 이상 및 IBT 71점 이상, G-TELP(Level2 ) 65점 이상, FLEX 625점 이상, PELT(Main) 345점 이상, IELTS 7.0점 이상 ② 일본어 : JPT 650점 이상, 일검(NIKKEN) 700점 이상, FLEX 720점 이상, JLPT 2급 이상 ③ 중국어 : HSK 5급 이상과 회화중급 이상 모두 합격, FLEX 700점 이상, BCT 등기/읽기 유형과 말하기/쓰기 유형 모두 5급 이상, CPT 700점 이상, TOP 고급 6급 이상 ④ 기타 외국어 . 러시아어 : FLEX 700점 이상, TORFL 2단계 이상 . 태국어, 베트남어, 말레이. 인도네시아어, 아랍어 : FLEX 600점 이상 취득한 성적의 유효기간 내에 응시자격 기준일(필기시험일)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시험에서는 어떤 과목이 출제되고, 어떻게 진행될까? 1차 필기시험에서는 보건의료관광행정,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 보건의료관광마케팅, 관광서비스지원관리, 의학용어 및 질환의 이해로 합해서 모두 100문제가 4지택일형으로 출제된다.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각 과목별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한다. 따라서 보건의료관광행정은 8문제 이상,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는 8문제 이상, 보건의료관광마케팅은 8문제 이상, 관광서비스지원관리는 8문제 이상, 의학용어 및 질환의 이해는 8문제 이상 정답을 맞추어야 과락이 없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1차 필기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좋은 방법으로는 의료관광 전문서적을 많이 읽을 필요가 있다. 기초가 제대로 자리 잡혀 있지 못하면 문제를 풀기 쉽지 않다. 의료관광관련 전문서적이 두껍고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자격증 대비반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12시 반까지 2시간 반 동안 진행된다. 전체 6개월 과정으로 5개월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자격증 대비 이론 및 문제풀이를 병행한 수업을 듣게 되며, 1개월은 의료관광 우수 의료기관 탐방 및 견학을 한다.

강사진은 모두 대학에서 의료관광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는 우수 교수진과 의료관광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들로 편성되어 있다. 수강료는 80만원이다.

커리큘럼은 보건의료관광행정 1개월,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 1개월, 보건의료관광마케팅 1개월, 관광서비스지원관리 1개월, 의학용어 및 질환의 이해 1개월 그리고 우수 의료관광병원 탐방 및 견학 1개월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2012년 9월부터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대비 특강반 등록자는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 반까지 진행되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특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혜도 제공한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에서는 정규과정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14기를 모집하고 있으며 수업은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진행된다. / 교육문의 : 02-6273-8594

미래를여는교육 개요
(주)미래를여는교육은 1989년 설립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문화 및 서비스 분야 기획,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이다. 부설 교육기관으로 국제회의전문가교육원, 한국병원서비스경영센터, 한국PR전문가교육원,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 한국스포츠경영관리교육원, 한국부동산디벨로퍼교육원, 쿠킹아트센타 등이 있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 http://www.meditour.or.kr

웹사이트: http://www.edujobi.com

연락처

(주)미래를여는교육
02-733-856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