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방관자를 방어자로
- 우리 아이가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아니면, 그걸로 족한 걸까
그런데, 그것으로 우리 아이는 정말 괜찮은 것일까.
학교폭력은 교실에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다수의 학생들은 그 과정을 고스란히 지켜본다. 우리 아이가 학교폭력의 가해자, 피해자가 아니라고 해도, 우리 아이는 학교폭력(범죄현장)을 지켜보며 숨죽이고 있는 다수의 학생들 중에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다.
학교폭력을 지켜보는 다른 학생들(목격자 혹은 방관자)은 어떤 심리를 가지게 될까. 방관자들은 새로운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누군가의 고통을 외면하고, 자신의 행동에 커트라인을 정해 최대한 눈에 띄지 않게 스스로를 검열하는지 모른다. 밝고 씩씩한 우리 아이가 어느 순간 학교폭력의 방관자이자 조력자가 되어 있다면, 너무 슬프지 않은가.
학교현장은 피해자 한 명을 다수의 가해자가 둘러싸고 있는 ‘인간지옥’이 될 수도 있고, 가해자가 있더라도 다른 학생들이 피해자를 함께 방어해주는 ‘보살핌의 원’이 조성될 수도 있다.
엄경천 변호사(법무법인 가족)는 “내 아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남의 아이가 불행하지 않아야 한다.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모두가 일체가 되어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개입, 적절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폭력에 적극 대처(모두가 방어자가 되는 상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법무법인 가족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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