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화장품 허위·과대광고 예방 프로그램 운영

- 민·관 합동 ‘화장품 지킴이’ 구성 및 운영

서울--(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 서울지방청은 화장품 허위·과대광고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현대홈쇼핑, 옥션 등 주요 인터넷 쇼핑몰 담당자가 참여하는 제2기 민·관 합동 ‘화장품지킴이’를 오는 8월 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제2기 ‘화장품지킴이’는 총 9개 인터넷쇼핑몰 담당자들과 함께 최근 주요 화장품 유통판매 경로로 대두되고 있는 그루폰 등 소셜커머스 4개 업체도 추가로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제2기 ‘화장품지킴이’ 주요 활동 내역은 ▲화장품 허위·과대광고 관련 규정 숙지 ▲인터넷쇼핑몰 내 허위·과대광고 상시 모니터링 ▲오픈마켓의 경우 개별 화장품 판매 등록 업체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여부 사전 확인 등이다.

참고로, 제 1기 ‘화장품지킴이’는 ‘10년에 발족하여, 그간 총14,652건의 허위·과대광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식약청에 신고 접수된 화장품 표시·광고관련 민원 감소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 서울식약청 화장품 허위·과대 표시광고 관련 민원 접수 : ‘09년 187건→ ’11년 81건

서울식약청은 이번 제 2기 ‘화장품지킴이’ 출범을 통해 인터넷쇼핑몰의 화장품 허위·과대광고 및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터넷 판매 화장품의 허위·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업체 및 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서울지방청
의료제품안전과
02-2640-141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