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 특강반 2기 수강생 모집

- 의료관광코디네이터 민간자격증은 이제 더이상 무의미…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국가자격증 준비 필요

서울--(뉴스와이어)--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이 개정(대통령령 제23216호, 2011년 10월 12일 공포 및 시행)에 의거, 2013년 초부터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국가자격증이 시행된다. 지금까지 각종 협회 등의 이름으로 시행되는 민간자격증은 더 이상 무의미하게 된다. 지금까지 각종 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의료관광코디네이터란 이름으로 부여하는 자격증은 협회만 만들면 누구에게나 줄 수 있는 민간자격증일 뿐이며, 국가공인 자격증이 아니다.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의료관광분야의 전문가 자격증을 국가가 직접 관리할 필요성을 느끼고 보건복지가족부에서 국가자격증을 신설했다. 2013년부터 의료관광관련 국가자격증이 시행되면, 외국인환자유치업체와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에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로 근무하기 위해서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필수적인 관문이 될 전망이다.

국가기술자격법에 명시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업무 범위와 역할은 국제화되는 의료시장에서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 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 상담, 리스크 관리 및 행정업무 등을 담당함으로써 우리나라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 및 대외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의료관광전문가에 대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과 능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www.meditour.or.kr, 원장 이은화)는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 특강반 2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은 2010년과 2011년 2년 연속해서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교육기관 시범평가 및 우수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명실 공히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의료관광전문가 양성기관임을 정부로부터도 인정받고 있는 곳이다.

지난 7월 29일(일요일)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 특강반 1기가 수업을 마쳤다. 8월 31일(금요일반) 및 9월 2일(일요일반)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 특강반 2기가 새롭게 시작한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은 수료생에 대한 사후관리에도 철저하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대비 특강반 1기 수료생들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 반까지 진행되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특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혜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 이은화 원장은 “교육에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특강반 수료 후에도 국가자격증 합격의 순간까지 수강생과 수료생들을 끝까지 끌고 간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특강반 1기에는 종합병원과 의원급 병원에서 의료관광코디네이터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외국인환자유치업체에서 의료관광코디네이터로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 의료관광 유치업체 창업 희망자, 무역업체 임직원, 외국인회사 직원, 대학원에서 의료관련 학과 전공자, 대학 및 학원 강사, 외국에서 대학 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의 주부, 외국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에서 공부한 학생, 대학에서 정치외교학과, 지리학과 등 관광 또는 의료와 직접 관련이 없는 재학생 그리고 대학에서 관광관련 학과 또는 의료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등 의료관광에 뜻을 두고 있는 각계각층에서 수강했다.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시험 과목은 1차 필기시험에서는 보건의료관광행정,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 보건의료관광마케팅, 관광서비스지원관리, 의학용어 및 질환의 이해이다. 문제 수는 각 과목별로 20개씩 모두 100문제가 4지택일형으로 출제된다.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각 과목별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다. 국가자격증 시험인 만큼 60점 이상은 충분하게 준비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쉽지 않은 수준이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에서 국내 최초로 진행하고 있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대비반은 매주 금요일 오후7시30분에서 오후10시까지 수업과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12시 반까지 2시간 반 동안 진행된다. 족집게강사의 예상문제와 문제풀이 및 의료용어 해설 등으로 진행된다. 전체 6개월 과정으로 5개월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자격증 대비 이론 및 문제풀이를 병행한 수업을 듣게 되며, 1개월은 의료관광 우수 의료기관 탐방 및 견학을 한다. 지금까지 우리들병원, 안동병원, 유리한방병원 등을 견학했고, 향후 유명 외국인환자유치업체와 외국인환자유치 의료기관도 방문할 예정이다.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의 강사진은 모두 대학에서 의료관광관련 과목을 강의하고 있는 우수 교수진과 의료관광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들로 편성되어 있다. 수강료는 80만원이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자격증 대비반의 커리큘럼은 보건의료관광행정 1개월,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 1개월, 보건의료관광마케팅 1개월, 관광서비스지원관리 1개월, 의학용어 및 질환의 이해 1개월 그리고 우수 의료관광병원 탐방 및 견학 1개월뿐만 아니라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 반까지 진행되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특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혜도 제공하고 있다.

의료관광에 대해서 실무와 이론도 함께 배우고 싶다면, 매주 일요일 국가자격증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특강반 수업을 마친 후 곧 바로 이이서 진행되는 의료관광전문가 정규과정의 수업도 함께 등록한다. 의료관광전문가 정규과정은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진행된다. 교육문의 : 02-6273-8594

미래를여는교육 개요
(주)미래를여는교육은 1989년 설립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문화 및 서비스 분야 기획,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이다. 부설 교육기관으로 국제회의전문가교육원, 한국병원서비스경영센터, 한국PR전문가교육원, 한국의료관광전문가교육원, 한국스포츠경영관리교육원, 한국부동산디벨로퍼교육원, 쿠킹아트센타 등이 있다.

http://www.meditour.or.kr

웹사이트: http://www.edujobi.com

연락처

미래를여는교육
02-733-856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