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잔류농약 분석법 실무해설서 제3판 발간
이번에 발간되는 해설서는 기존에 수재된 식품공전 분석법외에 ‘11년 및 ’12년도에 고시된 분석법과 부록으로 식품별 유지, 수분 및 당 함량 등을 추가하여 2,4-D 등 총 361종 농약에 대한 134개 시험법을 수록하였다. 해설서 주요내용은 ▲잔류농약 분석 개론 ▲검체 채취 및 전처리 ▲분리 및 정제 ▲기기분석 ▲분석법의 검증 ▲분석법 해설 ▲부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분석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도표, 크로마토그램 및 회수율 등을 추가로 제공하는 등 기존 해설서와 차별화했다.
식약청은 이번 해설서가 분석 담당자의 잔류농약 분석 실무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히고, 최종적으로는 미국 FDA의 PAM(Pesticide Analytical Manual)과 대등한 수준의 잔류농약 시험해설서를 제작·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 정보자료 > 자료실 > 매뉴얼/지침) 및 잔류농약데이터베이스 사이트(http://fse.foodnara.go.kr/residue/resinfoserv/jsp/main.jsp)에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평가원
화학물질과
043-719-4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