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농협사료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뉴스 제공
STX 코스피 011810
2012-08-01 09:04
서울--(뉴스와이어)--STX그룹이 농협사료와 국내 수입곡물의 안정적인 공급에 나섰다.

STX는 지난 31일 美 오레곤州 포틀랜드에서 농협사료와 수입곡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김대유 STX 대표이사, 오세관 농협사료 대표이사, 이영일 농협사료 미국법인장 등 관련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STX는 최대 70만 톤 규모에 해당하는 미국산 옥수수를 올해 11월부터 1년간 공급할 예정이다. 공급된 옥수수는 국내 배합사료 시장의 약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농협계통사료의 공정을 통해 가축사료로 사용된다.

옥수수는 공급 현황에 따라 가격 변동폭이 크게 변화하는 품목으로 공급가격은 매 항차당 결정되며, STX가 연간 공급하는 거래규모는 약 2억 달러 (한화 약 2천 2백억 원)로 예상된다.

최근 곡물 가격 급등으로 인한 애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옥수수 최대 생산지인 미국이 심각한 가뭄으로 수확량이 급감하면서 옥수수의 안정적인 물량확보가 우선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소·돼지·닭 등의 사료로 주로 쓰이는 옥수수 확보를 통해 국내사료값 안정화에 기여함으로써 사료값 급등에 따른 육류 및 낙농제품 가격의 동반상승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최근 미국 현지 사무소 설립을 통해 세계곡물 생산 및 수출 중심지인 미국 시장에 진출한 농협사료는 국적상사인 STX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현지 구매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국내 사료시장의 안정적인 공급처의 입지를 확고히 다질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번 파트너십 구축은 민간부문의 곡물조달시스템에 대한 원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달 초 美 워싱턴州에 물류·유통시설인 곡물터미널을 완공하면서 독자적인 곡물 트레이딩 사업에 본격 진출한 STX와의 협력을 통해 향후 옥수수를 비롯한 미국산 곡물을 산지 수매에서 유통까지 보다 효율적으로 국내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X 관계자는 “이번 협정을 통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함으로써 그룹내 곡물 트레이딩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 곡물에 대한 공급불안 해소를 기대하고 있다“며 ”나아가 옥수수, 대두, 소맥 등의 주곡물을 취급하는 유일한 상사로서의 강점을 적극 활용해 국내 곡물 자주권 향상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tx.co.kr

연락처

STX
홍보팀
이지아
02-311-946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