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아시아 전통문화역사공원’ 조성 박차
- 노후 건축물 16개동 철거, 공원부지 2,571㎡조성
광주시는 광주향교 주변 노후화된 건축물 16개동을 전면 철거해 공원 부지 2,571㎡를 조성하고 점진적으로 편익시설과 향토수목을 식재하는 등 전통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10년부터 15억원을 들여 토지매입과 보상이 완료된 향교좌측 노후 건축물에 대해 오는 3일 철거를 시작해 20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철거가 완료되면 전통미를 살릴 수 있는 유교 전통문화 역사공원 조성을 위한 도시미관 저해 요소들을 제거하고 단계별로 지장물을 철거해 향후 공원으로 조성하게 된다.
그동안 시 에서는 향교의 역사적 의미를 부각시키고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서 가치증대와 주변의 광주공원 생태숲과 아시아 다문화 커뮤나티공원, 빛고을시민문화관 등과 연계한 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을 위해 타당성 조사와 도시관리계획결정 및 공원조성계획 등을 지난 2009년에 수립한 바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점차적으로 광주향교 전면부의 노후된 건축물을 철거 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해 “광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도심지의 조망권과 녹지공간을 제공 함으로써 광주향교 인지도를 향상 시키고 유교 전통문화 공간에 대한 자긍심도 고취 될 것 이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환경생태국
공원녹지과
김동수
062-613-4220